글/이성현 기자
컨슈머인사이트 ‘AIMM’ 조사에 나타난 신차 소비자 반응 분석
구입의향 상위 10개 모델 중 9개가 SUV로 경쟁 치열
팰리세이드가 EV3·그랑콜레오스 제치고 1월 1주차 1위에 올라
기존 모델 신뢰와 하이브리드 기대감이 상승세 이끌어
현대자동차의 대형 SUV ‘팰리세이드’가 컨슈머인사이트 AIMM 조사(1월 1주차 기준)에서 신차 구입의향 1월 1주차 기준 20%로 1위를 기록했다. 구입의향 상위 10개 모델 중 9개가 SUV로, SUV 모델 간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최상위 자리를 차지했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21년 11월 시작한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 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조사에서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는 제외)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묻고 있다. 구입의향은 ‘그 모델을 구입할 가능성이 얼마나 있습니까’라는 4점 척도 문항에 ‘구입할 가능성 조금(3점)+많이(4점) 있다’ 응답 비율이다.

팰리세이드, 전월 대비 3%p 상승
1월 1주(2일 시작 주) 소비자 신차 구입의향 1위는 ‘팰리세이드’(20%)가 차지했다. 전월 같은 기간(12월 1주) 대비 3%p 상승하며, 2위에서 1위로 올라섰다. 기아 ‘EV3’(19%)가 2위로 1계단 내려앉았고, 르노코리아 ‘그랑콜레오스’(15%)는 2계단 상승해 3위가 됐다. 이어 현대 ‘아이오닉 9’과 BMW ‘X3’가 12% 동률로 공동 4위였다. SUV가 구입의향 상위 10개 모델 중 9개일 정도로 강세를 보인 가운데 세단형 모델로는 토요타 ‘캠리’(6%)가 유일하게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대형 하이브리드 SUV ‘패밀리카’로 관심 집중
팰리세이드의 높은 구입의향에는 기존 모델에 대한 신뢰와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조사에서 구입의향자가 작성한 구입의향 이유(VOC : Voice of Customer)를 분석하면, 팰리세이드는 “패밀리카로 사용하기 좋은 실내가 넓은 차”로 요약된다. 넓은 실내 공간, 큰 차체, 다인승(6~9인승) 모델이라는 특징에 힘입어 가족용으로 대형 SUV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나온다는 점도 실용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하이브리드면서 엔진 사이즈가 커서”, “하이브리드로 9인승 모델이 출시되어서” 같은 다수의 VOC에서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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