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윤성 기자
1월 가인지성장클럽, 1월 16일 목요일 양재 AT센터에서 진행
고객 설득 위해서는 비유와 감정 공략 필요
‘실력있는 경영자들의 지식 커뮤니티’ 가인지 성장클럽(이하 ‘가성클’)이 1월 16일(목) 오전 8시 30분 부터 11시까지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2025년 가인지 성장클럽은 실력있는 경영자들이 모여 함께 성장하기 위한 전문 콘텐츠와 네트워크 기회를 제공하는 연간 프리미엄 프로그램으로 매월 셋째주 목요일에 진행된다.
1월 가인지 성장클럽에서는 150여 명의 경영자들이 참석해 다음 한 달을 위한 지식을 얻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인지 성장클럽에서는 경영전문가와 함께 하는 월간 경영세미나와 성장하는 경영자들의 커뮤니티 분과모임이 동시에 진행된다.
이번 1월 가성클에서는 A부 ’리더의 자격, 설득의 품격’이라는 주제로 셀랩 황현진 대표 초청강연과 B부 ‘새로운 시작에는 새로운 비전이 필요하다’라는 주제로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의 경영적용특강 강의가 진행됐다. 아래는 초청강연 내용이다.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선 고객의 언어를 써야 한다. '설득의 품격'에는 두 가지 공식이 있다. 첫 번째는 '아는 걸로 일깨웁니다.'로 고객 설득에서 비유가 중요하다.
비유는 아는 것으로 모르는 것을 연결하는 것이다. 하고자 하는 말을 바로 하지 말고 비유의 표현을 떠올려 고객에게 전해야 한다.
비유를 잘하기 위해서는 보이는 것과 사소한 것을 보조관념으로 활용해야 한다. 희생은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사랑은 희생이다'라는 비유는 적절하지 않다.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비유로는 '사랑은 재채기이다. 숨길 수 없기 때문이다.'와 '사랑은 하품 같다. 눈물이 나기 때문이다.'가 있다.
보조관념이 거창한 것이 아니라 사소한 것에서 발견해야 비유의 힘이 드러난다. 사랑을 오로라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보다 '사랑은 핸드폰 같다. 끊임없이 충전해 줘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와닿는다.
비유가 없으면 설득이 아니라 자기 생각을 주입하려고 시도하는 것에서 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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