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예지 기자
“타이어에 ‘뇌’를 심다! 반프의 지능형 타이어 기술”
12월 11일 강남구에 위치한 코엑스에서 ‘컴업(COMEUP) 2024’가 진행됐다. 올해로 6번째를 맞는 ‘컴업(COMEUP) 2024’은 한국의 우수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자 등 글로벌 창업·벤처 생태계 구성원이 교류하는 장으로서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됐다.
‘컴업 2024’는 12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며, 해외 40여개국의 혁신 스타트업, 투자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 컴업의 표어(슬로건)는 창업기업(스타트업)이 국가·기술의 경계를 넘어 전세계 혁신을 주도한다는 의미의 ‘Innovation Beyond Borders’이며, 심층기술(딥테크), 외국인국내창업(인바운드), 에스아이에스(SIS(Sustainable Innovation by Startup))를 세부 주제로 학술대회(컨퍼런스), 투자발표(피칭),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컴업의 가장 큰 특징은 그간 컴업이 개최되었던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떠나 코엑스로 이동하여 2배가 넘는 공간에서 국제적(글로벌) 창업기업(스타트업) 축제(페스티벌)로서의 기능을 강화했다는 점이다.

“타이어에 ‘뇌’를 심다! 반프의 지능형 타이어 기술”라는 주제로 반프 유성한 대표가 Future Talk을 진행했다.
Future Talk는 스타트업에 첫발을 내딛는 예비 창업자부터 깊은 인사이트가 필요한 창업자까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타트업 컨퍼런스로 ‘누구나 창업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비전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미래를 이야기한다.
실시간 타이어 프로파일 기반 안전 및 연비개선 솔루션 반프는 ‘데이터는 이긴다’라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반프는 타이어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솔루션으로 현재 창업한지 만 4년이 됐다.
반프 유성한 대표는 “반프는 해외 쪽으로 먼저 진출했다. 외부에서 많이 알아주고 있다. 트럭킹 회사 중 국내 유일하게 선정됐다. 사실 인재 채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박사급 인력이 오지 않아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생각해 작년 하반기에 국내 경진대회에서 좋은 상을 많이 받았다. 상을 받아 이 사업이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레퍼런스 체크를 많이 해주셨다”라고 이야기했다.
반프가 타깃 하는 시장은 미국 물류 트럭 시장이다. 미국인 이유에 대해 유성한 대표는 “미국 물류 시스템 자체가 트럭으로 움직인다. 타이어 시장이 전세계 300조 원이 넘는다. 120조 되는 시장이다. 타이어를 디지털로 전환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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