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심재우 기자
저작권과 특허 등록된 질문 기반 AI학습법으로 창의적 사고를 키우다
맞춤형 학습 도구, 참여도와 성과를 끌어올리다
AI 기술로 균등한 교육 기회를 현실화하다
질문학습AI튜터©가 대한민국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고 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 학습 도구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교사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시범사업에서 검증된 긍정적 성과를 바탕으로 전국적 확산이 기대되고 있으며,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현재 교육의 문제점
1. 수동적 학습 방식: 현재의 교육 시스템은 주로 교사가 주도하는 강의식 수업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이 정보를 단순히 수용하는 수동적 역할에 그치게 하며,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한계를 보인다. 학생들은 학습의 주체가 되기보다는 지식을 전달받는 객체로서 참여하게 되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가 부족하다.
2. 참여 부족: 교사 중심의 설명식 교육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제한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거나 질문을 통해 학습을 확장할 기회가 부족하며, 이는 학습 동기를 감소시키고 창의적 사고와 협력 능력 발달에 걸림돌이 된다.
3. 맞춤형 교육의 부재: 모든 학생은 각기 다른 학습 스타일과 속도를 가지고 있으나, 현재 교육 시스템은 이러한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획일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특히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지역 간 교육 격차: 도시와 농촌 간, 또는 경제적 여건에 따른 교육 격차는 여전히 큰 문제로 남아 있다. 일부 학생들은 고품질의 학습 자원에 접근하기 어려워 균등한 교육 기회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격차는 학습 성과의 불평등으로 이어지며, 국가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과제이다.
질문의 중요성과 학습에 미치는 효과
질문은 학습의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로서,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고 학습의 깊이를 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질문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지식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확장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게 된다.
특히, 질문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데 필수적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학습의 주체가 되며, 이러한 경험은 학습의 동기를 강화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증진시킨다.
질문학습AI튜터©는 학생들이 이러한 질문을 자연스럽게 생성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는 학습자의 수준과 이해도에 맞는 질문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예를 들어, 특정 개념을 학습할 때 AI는 해당 개념과 관련된 심화 질문을 던져 학생들이 개념을 더 깊이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만의 학습 경로를 설정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질문은 학습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로 작용한다.
질문 기반 학습법으로 창의적 사고를 키우다
질문학습AI튜터©는 학생들의 질문과 문제 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설계된 혁신적 학습 도구다. LEARNING 모델의 8단계를 통해 학습 자료 분석, 수준 진단, 핵심 개념 학습, 실시간 피드백 등을 제공하며,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 경로를 설계하고 사고의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는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며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역량을 키운다.
특히, 이 시스템은 교과 내용과 실생활을 연결한 사례 기반 학습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국어 수업에서는 문학 작품과 비문학 텍스트를 연결하여 창의적 글쓰기를 유도하고, 수학 수업에서는 함수 개념을 활용해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실습 과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 내용이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고, 학습의 목적과 동기를 더욱 명확히 할 수 있다.
LEARNING 모델의 8단계
LEARNING 모델은 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끌기 위해 설계된 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는 학습자의 참여와 성취를 극대화하며,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L: Learn (학습) - 학습자는 새로운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며, 학습의 기본 자료를 이해한다.
E: Engage (참여) - 학습자가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문을 던지며 학습에 몰입하도록 유도한다.
A: Assess (평가) - 학습자가 자신의 이해도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학습의 진척 상황을 파악한다.
R: Reflect (성찰) - 학습자는 배운 내용을 성찰하고 자신의 학습 방식을 돌아보며 개선점을 찾는다.
N: Navigate (탐색) - 학습자는 자신의 필요에 맞게 학습 경로를 설정하고, 주도적으로 학습 내용을 탐색한다.
I: Integrate (통합) - 배운 지식을 실생활이나 다른 학문 분야와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한다.
N: Network (네트워크) - 학습자는 동료와의 협력 및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확장하고 다양한 관점을 습득한다.
G: Grow (성장) - 학습자는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개인적 성장을 이루며,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을 이어간다.
맞춤형 학습 도구, 참여도와 성과를 끌어올리다
교사와 학생의 역할 변화 및 학습 참여 방법
질문학습AI튜터©의 도입으로 교사와 학생의 역할, 그리고 학습 참여 방법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1. 교사의 역할 변화: 기존의 교사는 주로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에 집중해 왔다. 하지만 질문학습AI튜터©를 통해 교사는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 설계자 및 멘토로 역할이 확장되었다. 교사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AI가 제공하는 학습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습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조력자로 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사는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 과정을 지원하고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다.
*기사의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비즈니스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니테크 ‘플러그앤플레이(PNP) 실리콘밸리 서밋’ 참여 (0) | 2024.11.29 |
---|---|
새로운 생존 공식 '리워드'가 급부상하는 이유 (0) | 2024.11.29 |
제5회 가인지경영 세미나 개최...CCMV를 활용한 조직 목표 수립 방법? (0) | 2024.11.29 |
알바몬 조사, 인생 첫 알바 19.7세에 시작 (0) | 2024.11.29 |
가인지캠퍼스, 12월 15일까지 연간구독권 50% 할인 (0) | 2024.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