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KB국민은행·건국대학교, 메타버스 활용해 신입행원 연수 개강식→워터 축제 개최

728x90
반응형
SMALL
코로나19 시국 속 메타버스 활용한 사례 늘어
KB국민은행, 신입행원 연수 개강식+주요 강의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 활용
건국대학교, 5월 대학축제이어 여름방학 특별 콘텐츠 ’건국 유니버스: 워터 캠퍼스’ 메타버스로 진행

코로나19 시국 속 메타버스는 일종의 돌파구가 됐다.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 팬더믹에 따른 비대면 추세 가속화로 점차 주목받고 있다.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신입행원 연수 개상식 개최 소식을 건국대학교는 워터 축제 개최 소식을 전했다.

코로나19 시국 속 메타버스 활용한 사례 늘어(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KB국민은행, 메타버스 활용…신입행원 연수 개상식 비대면 개최
23일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신입행원 연수 개강식을 비대면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이번 신입행원 연수의 개강식과 주요 강의를 메타버스 플랫폼의 게더타운(Gather Town)을 활용해 진행한다.

메타버스 공간에 여의도 신관, 천안 연수원, 김포 IT 센터 등 은행의 주요 건물을 구성해 신입행원들이 가상공간에서 실제처럼 체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KB국민은행, 신입행원 연수 개강식+주요 강의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 활용

또한 핵심가치 찾기 미션, 세대공감 퀴즈존 운영 등을 통해 학습에 재미를 더한 프로그램으로 가상공간 특유의 장점을 최대한 살렸다.

메타버스 공간의 연수 과정은 신입행원 각자가 자신의 개성을 나타낸 아바타를 통해 소통하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선배와 대화존’에서는 본인이 근무를 지망하는 부서의 선배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신입행원 연수기간 중 학습 방향과 은행 생활의 미래를 계획할 수 있다.

MZ세대가 열광하는 메타버스(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또한 ‘팀별 소모임존’을 통해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게더타운의 양방향 의사소통이 수월한 장점을 활용했다.

신입행원 연수과정 담당자는 “이번 신입행원은 디지털 기술에 친숙한 IT 및 데이터 분야 전문가로 구성돼 있어 메타버스 환경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소화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강석곤 KB국민은행 경영지원그룹 대표는 “CEO와 직원들과의 소통 행사인 CEO 타운홀미팅과 자율학습 프로그램인 KB스터디그룹 등의 교육 과정에 최적화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겠다”

“현재 개발 중인 HRD 신시스템에도 메타버스를 이용한 교육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건국대학교, ‘건국 유니버스: 워터 캠퍼스’ 5일간 운영
건국대학교 총학생회가 여름방학 특별 콘텐츠로 구성된 메타버스(metaverse) 공간인 ‘건국 유니버스: 워터 캠퍼스’를 23일부터 27일까지 운영한다.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웹과 인터넷 등 가상세계가 현실 세계를 최대한 반영한 형태다.

건국대학교, 5월 대학축제이어 여름방학 특별 콘텐츠 ’건국 유니버스: 워터 캠퍼스’ 메타버스로 진행 (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건국대 총학생회는 5월 대학축제를 학우들이 메타버스 상에서 가상 캠퍼스를 방문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행사로 기획해 호평받은 바 있는데, 그에 이은 후속 이벤트다.

메타버스 속 가상 캠퍼스인 ‘건국 유니버스’에는 캠퍼스네 주요 건물과 길, 학교 호수인 일감호 등이 3차원으로 구현돼 있고, 학생들이 PC 버전 또는 모바일 버전(ios 버전, 안드로이드 버전)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로그인하면 자신의 ‘아바타’ 캐릭터가 생성된다.

아바타는 메타버스 속 캠퍼스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캠퍼스 내 단과대 건물을 방문하거나 캠퍼스 곳곳에 만들어진 게임을 할 수 있다.

메타버스, 앞으로 더 많아질 전망(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이번 메타버스는 여름방학 특집으로 새로운 문제와 스토리로 돌아온 ‘방탈출 시즌2’, 일감호를 둘러싸고 펼쳐지는 액션 물총 배틀로얄 ‘워터배틀’, 일감호에서 배틀 타고 즐기는 낚시게임 Fishing Boat, 장애물을 피해 최대한 오래 살아남는 미니 게임 ‘와우도에서 살아남기’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구성됐다.

김강은 건국대 총학생회장은 “5월 축제 때 메타버스로 구축했던 건국 유니버스의 반응이 워낙 좋아 추가로 이번 콘텐츠를 기획했다”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 메타버스 안에서라도 함께 모여 스트레스를 풀고 즐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메타버스, 앞으로 더 많아질 전망
이외에도 롯데건설은 업계 첫 메타버스를 활용해 채용설명회 개최를 삼성전기에서는 메타버스로 유튜브 공모전 시상식을 한국남동발전은 안전 문화 업무협약을 메타버스로 진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행사들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상황에서 메타버스는 새로운 돌파구가 됐다. 앞으로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기업, 대학교의 사례들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례뉴스 기사 원문 보기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4

*사례뉴스의 다른 기사를 보시려면?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2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3



사례뉴스가 소개하는 가인지북스 일 잘하는 사람들의 12가지 습관

https://gaingebooks.com/store/?idx=182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