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헬렌스타인, 경력단절이 아닌 가장 소중한 경력이라는 인식 주고파

728x90
반응형
SMALL
‘경력단절’의 시간은 성숙해진 시간… 더 넓은 시야 가지고 일할 수 있어
주도적으로 일하는 문화 만들려면? 인재상 확고해야
“사회생활의 첫 시작의 기회 주고싶어” 청년 신입사원 3개월 성장 프로그램 기획
2주에 8권 독서하며 성장하는 환경 만들어

지난 11월 통계청은 경력단절 여성(결혼, 임신·출산, 육아, 자녀 교육, 가족 돌봄 등의 이유로 직장을 그만둔 여성)이144만8000명으로 지난해 대비3.8%(5만7000명) 감소했다고 밝혔다. 

3년 연속 감소 추세를 보이지만 여전히 높은 수를 보이고 있다. 경력단절의 이유로는 육아(43.2%), 결혼(27.4%), 임신·출산(22.1%) 등이 조사됐다. 김경희 통계청 고용통계과장은 “결혼과 출산을 늦게 하는 사회 추세가 경력단절의 사유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2005년 설립된 리디아알앤씨(대표 임미숙)는 유럽형 프리미엄 호텔식 침구 전문 브랜드 헬렌스타인을 앞세워 경력단절 여성을 고용해 기업을 운영 중에 있다.

아래는 헬렌스타인 임미숙 대표와의 온라인 인터뷰 내용이다.

헬렌스타인은 구스이불과 호텔침구류가 주력 상품이다. (사진=헬렌스타인)

Q. 경력 단절 여성에게 기회를 주어 직원채용공고를 진행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리디아알앤씨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재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누구나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이유로 그 꿈을 접을 때가 많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여성은 결혼, 출산으로 인해 그 꿈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혼, 출산은 인생을 더 풍요롭게 하고 사람을 성장시키는 과정입니다. 결코 이 과정이 ‘경력 단절’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낯선 사람과 한 집에서 깊은 관계를 맺으며 겪는 좌충우돌의 경험, 나를 전적으로 의지하는 어린 생명을 돌보며 자기를 희생하고 모든 것을 아낌없이 주는 삶은 다른 어떤 사회 활동과 경력에서도 얻을 수 있는 인생의 값진 경험이기에 향후 더 넓은 시야를 갖고 일을 할 수 있는 큰 자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출산휴가를 떠나는 직원에게 선물을 건네주는 임미숙 대표 (사진=리디아알앤씨)
 

리디아알앤씨의 인재상은 꿈(목표)이 있는 사람, 성장하는 사람, 화합하는 사람입니다. 결혼과 육아를 하면서도 꿈을 잃지 않은 사람들은 다시 직업의 세계에 돌아왔을 때 그 누구보다도 더 열정적으로 일합니다.
 
잠시 멈춰 있던 본인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하고 인격적으로 더 성숙해졌기에 동료들과의 관계도 원만합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회사와 개인 모두에게 큰 이익입니다. 

Q. 리디아알앤씨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리디아알앤씨의 목적, 본질(미션, 핵심가치 등)은 무엇이 있는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리디아알앤씨의 미션은 ‘우리의 꿈과 경험이 삶의 질을 높이는 라이프스타일을 만든다’입니다.

핵심가치로는 고객행복(고객이 와우 직원이 와우 거래처가 와우 가족이 와우 모두가 와우하게 만드는 리디언), 열정(안되는 이유가 아닌 되는 방법을 찾는 리디언), 탁월(해당분야의 100명에게 전문가로 인정받는 리디언),  그리고 팀워크(나의 탁월함으로 팀과 동료의 성과를 돕는 리디언)이 있습니다.

여러 제도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직원들이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탑다운 방식으로 일을 많이 하는데 저는 자발성을 갖고 하는 일이 가장 효율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자발적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스스로가 깊게 고민하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며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리디아알앤씨가 가지고 있는 많은 복지 중 가장 특별하다고 생각하시는 복지가 있다면 어떤게 있습니까?

어떤 하나를 특별하다고 이야기해야 좋을 지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복지는 회사생활을 통한 성장입니다.

상여와 해외연수, 안식월(7년 근무시 유급휴가 한 달), 카페테리아가 있는 근무환경 등도 리디아알앤씨가 제공하는 복지이지만, 회사 생활을 통해 자신이 가진 꿈을 이루고 매년 성장을 해서 해당 분야에서 탁월성을 인정받게 되는 일이 가장 큰 복지일 것입니다.

정직원 축하선물을 전달하고 있는 임미숙 대표 (사진=리디아알앤씨)
 

그렇게 되면 회사의 흥망과 상관없이 어느 곳에서도 환영 받는 인재가 될 뿐만 아니라 본인이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납니다.

저는 리디언 모두가 어디서나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 이것이 제가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복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Q. 경력 단절 여성 외에도 첫 회사생활을 리디아알앤씨에서 시작해 훈련시키는 일에 가치를 두신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많은 인턴과 신입사원들을 위한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요즘 청년들은 제가 청년이었을 때의 실력, 열정과 비교했을 때 훨씬 뛰어납니다. 하지만 저성장 시대에 접어든 한국 사회에서 취업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청년들이 공기업이나 대기업으로 가려고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중소기업이 신입사원을 제대로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좋은 프로그램만 있다면 사회의 중요한 인재로 성장시키는 일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리디아알앤씨는 인턴이나 신입사원 모두에게 동일한 온보딩 교육을 진행합니다. 먼저 회사와 브랜드, 제품에 대한 교육을 마친 후 교육 내용을 확인하는 테스트를 합니다.

이후 대표이사의 직강(리디아알앤씨의 히스토리와 향후 나아갈 길, 인재상과 핵심가치등)을 통해 회사의 역사, 비전, 그리고 추구하는 가치 등을 나누며 회사의 인재상에 맞도록 성장해 갈 것을 독려합니다.

또한 2주에 한 번씩 8권의 책을 읽으며 팀장들의 주도 하에 리디아알앤씨의 문화가 어떤 모습인지, 어떻게 회사생활을 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눕니다.

2주에 한 번씩 책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 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기르는 것은 물론, 함께 입사한 동료와 돈독한 관계를 형성하고, 책을 매개로 타 팀의 팀장들과 나누는 대화를 통해 회사를 더 깊이 알게 됩니다.

매달 전 직원이 참여하는 북세미나. (사진=리디아알앤씨)
 

또한 대표이사를 포함한 팀장들은 독후감을 공유하며 신입사원을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그 기간 동안에는 일주일간의 물류센터 체험도 함께 진행하여 실제로 우리 제품이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되는지 실습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개월의 교육 과정 후에는 그동안 준비한 직무미션 및 개인미션 발표를 전 직원에게 한 후, 직원들은 해당 직원의 근무 태도, 발표 내용 등을 참고해서 채용 가부에 대한 투표를 합니다.

이러한3개월의 온보딩 기간 동안 신입사원은 회사 생활에 적응하면서 독서도 하고 발표 준비도 하는 타이트한 일정을 소화하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리디아알앤씨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본인의 직무에 대한 배움의 시간도 갖게 됩니다. 회사 역시 짧은 면접 시간에는 확인하지 못했던 신입사원을 살펴봄으로써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40여명의 직원들과 성장을 목표로 기업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사진=리디아알앤씨)
 

Q. 마지막으로, 2022년에는 어떠한 목표들로 준비하고 계십니까?

리디아알앤씨는 온라인 기반의 침구 브랜드 ‘헬렌스타인’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그 동안은 특별한 마케팅 활동 없이 제품을 구매하신 고객들의 입소문의 힘으로 현재의 위치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시작한 ‘침구업계의 스타벅스가 되자’는 전사적인 목표로, 2022년에는 더욱 브랜딩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왜 헬렌스타인이어야 하는지, 우리가 생각하는 헬렌스타인과 고객이 생각하는 헬렌스타인이 같은지, 헬렌스타인이 스타벅스와 같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 각 팀이 어떤 목표로 어떻게 일할지 고민하고 있고2022년 말이면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리라 믿습니다.

글/정병준 학생기자

*사례뉴스의 다른 기사를 보시려면?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47

가인지컨설팅그룹 경영 컨설팅 온라인 통합 회원제 ‘가인지 멤버십’

https://bit.ly/31S54Aa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