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 경제선진국 17국 중 한국 유일하게 '물질적 풍요'가 1위

728x90
반응형
SMALL

1.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 경제선진국 17개국 중 한국만 유일하게 ‘물질적 풍요’가 1위
•최근 미국 여론조사 기관 퓨리서치센터가 발표한 17개 경제선진국을 대상(18,850명)으로 실시한 ‘삶의 가치’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17개국 중 유일하게 한국이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What Makes Life Meaningful?)’으로 ‘물질적 풍요(material well-being)’를 1순위로 꼽았다.
•이는 17개국 중 다수인 14개국이 ‘가족’을 1순위로 꼽은 것과 매우 대조적이다. 한국은 두 번째가 ‘건강’이었고, ‘가족’은 세번째였다.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What makes life meaningful?, 17개국별 상위 3위) 출처: Pew Research Center
 

●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 17개국 전체적으로는 ’가족‘이 압도적으로 높고 다음으로 직업, 물질적 풍요 순
•퓨리서치센터가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 대한 응답(주관식)을 분석한 결과, ‘한국’이 가장 높게 응답한 주제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물질적 풍요/안정적 삶의 질’(19%)였다. 한국은 각 주제에 대해 17개국 평균 보다 대체로 낮은 응답률을 보였는데, 이는 한국인에게서 삶의 의미를 주는 것이 다른 나라에 비해 다양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데이터이다.
•17개국 전체 기준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에 대한 응답은 ‘가족/자녀’가 38%로 가장 높았고, ‘직업/직장’ 25%, ‘물질적 풍요’ 19% 등의 순이었다.

●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으로써 ‘종교/영적생활’, 미국이 가장 높고 한국은 최하위권!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것”으로 ‘종교/영적생활’을 언급한 비율로는 ‘미국’이 15%로 가장 높고, 나머지 국가들은 5% 이하의 낮은 비율을 보여 미국과 큰 차이를 보였다. 한국은 1%로 최하위권으로 응답됐다. 삶의 의미라는 측면에서 한국인에게 종교가 차지하는 부분이 미국과 비교해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 2030세대, ‘ 내 인생의 목표는 물질적으로 풍족해지는 것이다!’ 72%
• ‘2030세대’는 동시대 다른 연령대, 지금까지 다른 세대들보다 훨씬 물질에 대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성향을 소비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특히 시장자본주의를 몸으로 체득한 ‘2030세대’는 물질 소유에 있어서 매우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데, ‘물질적으로 풍족해지는 것이 인생 목표이다’에 대해 ‘20대’가 71%, ‘30대’ 가 74%로 응답했다. 또한 ‘더 많은 것을 구매할 여유가 생긴다면 행복해질 것이다’에도 각각 69%, 71%로 응답해 전 연령층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3. 코로나 시대,국내 주요 백화점 명품 구매, 2030세대가 절반 차지!
• 2020년 한 해 국내 3대 백화점의 명품 구매는 ‘2030세대’가 주도했다고 볼 수 있는데,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전 연령 중에서 ‘2030세대’ 구매 비율은 51%였고, 롯데백화점은 46%를 차지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명품 구매 증가율은 ‘20대’가 38%로 가장 높았고, ‘30대’가 28%, ‘40대’가 24% 등의 순이었다.
• ‘2030세대’는 온라인에 친숙하고 특히 개인 SNS 통해 자신의 것을 드러내는 데 주저함이 없고(일명 플렉 스),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유명 아이돌 또는 인플루언서(SNS 상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통해 대중 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가 명품을 입고 소지하는 것을 쉽게 접하고 그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 2020년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 5년 전보다 53% 성장!
• 시장조사 전문업체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온라인 명품시장 규모는 1조 5,957억 원 으로 2019년 1조 4,370억 대비 11% 성장했고, 2015년 1조 455억 원에 비하면 5년 새 53% 성장했다. 이러한 명품 소비의 증가에는 ‘2030세대’의 소비가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된다.

출처: 목회데이터연구소

 

가인지컨설팅그룹 경영 컨설팅 온라인 통합 회원제 ‘가인지 멤버십’

https://bit.ly/31S54Aa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