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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로고의 규칙을 파괴! 유연한 기업이미지를 강조하는 '다이나믹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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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에 대한 엄격한 규격, 규칙을 파괴하는 '다이나믹 브랜딩'
'다이나믹 브랜딩'의 핵심은 실제로 다양성, 포용성을 추구하는 기업에게 적절한 마케팅 방법이라는 것

소비자와 함께 한 시간이 긴 장수 제품들일수록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소비자의 기호와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간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갖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한 대표적인 마케팅이 '리브랜딩'이다. 기존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시대와 환경의 변화, 새로운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새롭게 창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리브랜딩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페이스북이 메타로 그 이름을 바꾼 것도 하나의 리브랜딩 사례다. 로고디자인을 세련되게 바꿀 수도 있고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줄 마스코트를 만들 수도 있다. 넷플릭스 하면 바로 영상 초두에 '두둥'하는 인트로가 연상되듯이 소비자에게 익숙해질 징글이나 인트로를 만드는 것도 효과적이다. 유명 아티스트와 콜라보하여 브랜드를 알릴 수도 있으며 사회 공헌으로 브랜드가 사회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보이는 것도 좋다.

기본적으로 브랜드는 로고에 대해 매우 엄격한 규격을 가지고 있다. 어디서나 동일한 규격과 색상을 유지함으로써 일관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이나믹 브랜딩'은 로고를 엄격한 규격에서 해방시킴으로써 누릴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노린다. 다이나믹 브랜딩에도 여러 방법이 있다. 로고의 한 부분을 다양한 이미지로 대체하는 방법, 뒷 배경에 여러 이미지를 넣는 방법, 로고와 동일한 폰트의 다른 글자들과 배치하여 새 조합을 만드는 방법 등이 있다. 다양한 조합을 만듦으로써 기업의 포용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다.

기업은 트렌드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각 시기마다 추구하고 싶은 이미지는 변화한다. 다이나믹 브랜딩을 사용하면 소비자에게 시기마다 긴민하게 변화하는 기업의 유연한 이미지를 부각하는 동시에 로고에서 변화하지 않는 특정 부분(폰트, 철자, 구성)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다이나믹 브랜딩의 다양한 예시
 

다이나믹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이 실제로 다이나믹한 아이덴티티를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가 '안정성'일 경우 다이나믹 브랜딩이 부적합하다. 다시 말해, 다이나믹 브랜딩은 변화, 다양성을 기업의 주요 가치로 삼고 있는 기업들에게 어울리는 마케팅 방법이라는 것이다. 브랜드가 실제로 다양성, 포용성을 갖춰야 하고 다양한 활동들이 존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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