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기업 분석으로 파악하는 브랜드 생존 전략 - '자라(ZARA)'

728x90
반응형
SMALL
중저가 패스트패션 대표 SPA브랜드 '자라(ZARA)'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만든 독특한 전략
자라 로고 (사진 출처: 자라 공식 홈페이지)
 

1975년 스페인에서 창립한 브랜드 자라는 창립 이래 꾸준히 성장해왔다. 유사한 규모의 수많은 중저가 브랜드 사이에서 자라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전략으로 현재까지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유지해왔다. 

- 즉각적인 피드백과 신속한 다품종 소량 생산
 "유행을 만들지않고 유행을 따라간다."라는 브랜드 철학에 따라 유행 예측이 아닌 유행 파악으로 제품을 생산한다.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제품을 신속하게 생산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적극 공략한다.

또한, 여러 제품을 소량씩 생산하고 자주 교체하면서 소비자로 하여금 희소성을 느끼게 만들어 빠른 구매 의사결정을 촉진한다. 해당 방식은 소비자의 욕구 충족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제품 판매량 증가와 불필요한 재고 최고화에도 도움을 준다. 

- 중저가&명품 브랜드 장점 혼합
 자라는 중저가와 명품 브랜드의 장점을 적절히 혼합하여 유사한 브랜드 사이에서 입지를 공고히 다졌다. 중저가 브랜드의 저렴한 가격과 명품 브랜드의 퀄리티와 스타일을 가져오면서, 자라는 제품에 트렌드와 가성비를 모두 담았다.

최신 유행을 반영한 품질 좋은 제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은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면서도 경쟁 업체와의 차별점이 되었다. 

- 수직적 통합과 낮은 프로모션
 그렇다면 트렌디한 제품의 신속한 생산과 공급, 품질 좋은 제품의 저렴한 가격 판매 전략을 가능하게 한 방법은 무엇일까? 답은 '수직적 통합 구조'와 '낮은 프로모션'에 있다.

 자라에서 수직적 통합 구조는 디자인부터 생산과 물류, 유통까지 전 과정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구조를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제품은 배송까지 모든 공정이 완료되는데 10일에서 15일이 소요된다.

이처럼 소비자의 요구 및 유행에 맞춰 신속한 생산과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라만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

 또한, 자라는 유사한 규모의 타 브랜드와 달리 프로모션 및 캠페인에 큰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다. 세일 기간 등 특정한 행사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주로 경쟁력있는 신규 매장 입점과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한 입소문에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다양한 계층의 고객에게 브랜드가 다가갈 수 있도록 이끌면서 프로모션 비용을 절감한다. 절감한 비용은 상품 개발에 투자하거나 제품을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하면서 다시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활용한다.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면서 타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만들어내는 브랜드 자라(ZARA).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브랜드 시장에서 앞으로 어떤 차별점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글/방지현 학생기자2기

*사례뉴스의 다른 기사를 보시려면?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84

가인지컨설팅그룹 경영 컨설팅 온라인 통합 회원제 ‘가인지 멤버십’

https://bit.ly/31S54Aa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