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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OKR, 제대로 실행하려면? OKR 실행계획서부터 작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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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을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막막하다면? OKR 실행계획서부터 작성해 보자!
OKR 실행계획서의 핵심? 일, 사람, 시간!

OKR은 이제 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경영방식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OKR은 Objective and Key Results의 약자로 앤디 그로브 전 인텔 회장 겸 CEO가 처음 고안한 개념이다.

OKR(목표 및 핵심 결과 지표로 일하는 방식)은 인텔에서 시작되어 구글을 거쳐 실리콘밸리 전체로 확대된 성과관리 기법으로,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다.

구글, 실리콘밸리,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토스, 한화, SK그룹, 달콤한 고래들, 스텍 등 국내 기업에서도 OKR 방식을 도입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OKR 시스템을 돌입해 적용 중이다. 

OKR을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막막하다면? OKR 실행계획서부터 작성해 보자!
 

기업에 OKR 방식을 도입하는 게 말로만 쉽지 사실상 여러 실패를 겪기 마련이다.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는 OKR을 제대로 실행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막막한 기업들을 위해 OKR실행계획서를 만들었다.

OKR 실행계획서는 OKR을 실행하는 팀이 OKR 제목을 설정하고 OKR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함께 고민하고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 수립 도구이다.

OKR 실행 계획서를 보면 팀 구성원과 어떤 목적을 가지고 모였는지를 작성하는 칸이 있다. 

식품제조업 A 기업이 작성한 OKR 실행계획서를 예시로 보자면 박지민 과장, 신주연 과장, 오정국 대리, 이현아 대리, 홍은비 주임 총 5명이 ‘밀키트 스크럼’으로 함께 모였다. 이들은 ‘1인 가구가 언제든지 쉽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는 밀키트를 만들자’라는 목적으로 구성됐다.

OKR 실행계획서 예시
 

구성원과 목적이 정해졌으면 가장 첫 번째로 작성하고 고민해야 될 것은 바로 ‘우리가 이번 분기 어떠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어떤 목표를 달성해 볼 것인가?’이다. 밀키트 스크럼 구성원들은 ‘1인 가구가 언제든지 쉽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는 밀키트를 만들자’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 1인 가구를 타겟팅 한 밀키트 신제품 3종 개발 2) 1인 가구 밀키트 누적 판매 100,000개 달성 3) 밀키트 정기 구독자 5,000명 달성 총 3가지 Key Results(핵심 결과)를 세웠다. 

이처럼, 어떠한 과업을 할 것인가?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OKR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Key Results(핵심 결과)가 세워졌다면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사람을 설정하는 것이다.

각 스크럼 팀원들이 어떤 일을 맡아서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각 멤버들이 스크럼을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맡아야 되는 역할들이 있다. 

OKR 실행 계획서로 일의 효율성을 높이자!
 

밀키트 스크럼을 보면 박지민 과장이 응원단장, 일정관리, 의사결정을 맡았다. 박 과장은 스크럼 장이기에 전체 프로젝트를 리드하고 전체 일정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은 것이다. 신주연 과장과 이현아 대리는 밀키트 상품 기획 부분을 맡았다. 이들은 밀키트를 개발하고 밀키트가 고객들에게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MD의 역할을 맡은 것이다.

홍은비 주임은 온라인 쇼핑몰 관리, 고객 데이터 분석을 맡았다. 오정국 대리는 마케팅 콘텐츠 기획 및 외주 소통 부분을 맡았다. 밀키트를 잘 판매하고 고객들에게 셀링 포인트를 가지고 잘 전달하기 위한 역할인 셈이다.

다시 정리해 보자면, OKR이 세워졌다면 두 번째로 세워야하는 것은 각자의 역할이다. 어떠한 역할들을 맡을 것인가를 결정해야 된다.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의 약자로 앤디 그로브 전 인텔 회장 겸 CEO가 처음 고안한 개념
 

세 번째는 바로 시간이다. 시간은 우리가 이 OKR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간에 어떠한 피드백들과 점검을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시간이다. Check & Support 칸을 보면 우리가 어떤 일정들을 관리할 것인지를 설정했다. 첫 번째는 데일리 씽크업 미팅 시간이다. 이 미팅을 통해 매일 어떤 일들을 하는지 서로 확인하고 체크하고 아이디어가 있다면 서로 나누는 시간이다.

주간 스프린트 미팅과 월간 부스팅 미팅은 매주, 매월 OKR을 점검하기 위해 모이는 시간이다. 마지막으로 분기를 돌아보는 OKR 파티 시간을 통해서 일의 진척도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한다.

OKR 실행계획서의 핵심은 일, 사람,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다. 

OKR 실행계획서의 핵심은 일, 사람, 시간을 설정하는 것
 

어떤 일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조직화가 될 필요가 있다. 조직화의 3가지 핵심요소가 바로 일, 사람, 시간이다. OKR 실행계획서에는 이 조직화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가 설계되어 있다. 이 도구를 활용하면 우리가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그리고 누가 달성할 것인지 언제 우리가 점검할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일, 사람, 시간을 조직화했다면 마지막으로 골든룰을 작성하면 된다. 골든룰은 우리가 OKR을 실행할 때 어떻게 하면 주도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까? 소통과 협력을 일으킬 수 있을까? 애자일하게 일할까?에 대한 일 하는 방식을 함께 설정해 보는 용도이다.

밀키트 스크럼의 예시를 보면 1) 주 1회 함께 고객의 소리를 리뷰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미팅 진행하기 2) 매일 아침 데일리 씽크업으로 실시간 진행 상황 공유하기 3) 참고해 보면 좋을 이미지, 글, 영상들은 협업 툴에 올려서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하기 이렇게 3가지 골든 룰을 설정했다.

주 1회 함께 고객의 소리를 리뷰하고 고객의 소리를 잘 도출하는 해결 방안은 고객 중심적으로 이 밀키트 스크럼을 운영해 보자라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그러기 위해 매주 한 번은 다 같이 모여 고객의 소리를 리뷰하고 고객의 소리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결정하는 미팅을 설정한 것이다. 

OKR 실행계획서 양식
 

두 번째는 바로 데일리 미팅이다. 매일 아침 데일리 미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자라는 목표를 잡았다. 즉, 누가 어떤 일을 하는지 서로 모르는 상태가 아니라 매일 아침 어제 무슨 일을 했고 오늘 우리가 어디에 집중을 할 것인지 공유하고 혹시나 도움이 필요하면 같이 해결하자는 목표를 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바로 핫한 밀키트 시장의 아이디어를 여러 사이트, 이미지, 글, 영상들을 수시로 공유함으로써 공유 폴더를 만들고 올리자는 의미이다.

일, 사람, 시간을 정했다면 우리가 어떻게 일할 것인지 우리만의 골든 룰을 만들어 보다 더 애자일 스럽게 OKR스럽게 주도적으로 일해보기실 바란다.

OKR 실행계획서를 다 작성한 이후 마지막으로 우리가 할 것이 바로 우리를 계속해서 서포트해 주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의사결정과 지원을 해줄 리더를 찾아가서 사인을 받는 것이다.

리더를 찾아갈 때는 골든 룰 OKR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역할을 나누었고 앞으로 어떻게 일정을 체크할 것인지 작성을 해서 이 계획서만 가지고 찾아가면 된다.

OKR시스템 도입의 이면에는 애자일 문화가 있어야 된다!
 

그럼, 리더는 OKR 실행계획서를 보고 ‘아~이렇게 한다는 의미구나, 이렇게 하겠구나’생각하며 안심을 할 것이다. 리더가 다 동의를 한다면 서포트 칸에 사인을 하면 된다. 사인을 한다는 것은 리더로서 목표를 달성하는데 최대한의 도움을 주겠다는 뜻도 담겨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골든 룰을 나 또한 잘 지키겠다는 의미가 있다. 그래서 이 OKR 실행계획서를 가지고 리더인 본부장, 팀장, 경영자에게 찾아가서 사인을 받는 것으로 스크럼 계획서를 마무리하면 된다.

OKR 실행계획서는 OKR을 시작할 때 어떻게 실행해야 될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 OKR 실행계획서 하나면 3개월의 OKR을 잘 설정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 OKR 실행계획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https://bit.ly/3FntqzL에서 확인 가능하다.

글/이예지 기자

*사례뉴스의 다른 기사를 보시려면?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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