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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디지털화 시대에 등장한 커뮤니티 마케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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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기업을 향한 신뢰는 어디에서 오는가
커뮤니티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무신사, 당근마켓 커뮤니티 마케팅 성공 사례

요즘 소비자들은 같은 정보라도 기업의 일방적인 정보 제공에 대한 신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나 같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회원들이 제공하는 정보데 더 높은 신뢰를 갖는 경향이 있다. 

모든 것이 상호 연결되는 인간 삶에서의 기본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커뮤니티이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하는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이 '소셜미디어'이다.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사진 출처: 픽사베이)
 

커뮤니티 마케팅은 이런 기업이나 브랜드에 호감을 이미 갖고 있는 타깃이 중심이 되어서 기업과 사용자간 상호작용 할수 있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이다. 

기업 목적과 고객의 기대치를 모두 달성할 수 있는 쌍방향성 특징이 바로 커뮤니티 마케팅의 특징이다. 커뮤니티 마케팅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커뮤니티 마케팅 장점
1. 고객의 의견을 빠르게 확보 가능 
2. 향후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음. 
3. 회원들끼리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경험담 공유를 통해 자연스러운 입소문으로 신규고객 추가유치 가능.
4. 상대적으로 저렴한 마케팅 비용
 
커뮤니티 마케팅 단점
1. 획일적인 미디어 마케팅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함.  
2. 타겟 선정이 매우 중요한 만큼 타겟 선정에 실패할 경우 회원 확보와 마케팅 효과 기대 불가.

따라서 커뮤닌티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이벤트 개최나 지속적인 커뮤니티 컨텐츠를 계속 생산하고 활성화 시키는데 노력이 필요하다. 고객 체류 시간이 길고 다양한 데이터가 싸이면 기업 입장에서 고객에 대한 정보들이 풍성해진다. 
 
무신사

(사진 출처: 무신사)
 

2001년 시작한 무신사는 단순히 의류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로 포지셔닝을 정했다. 무신사는 자체적으로 룩북을 제작하고 사진, 매거진과 같은 컨텐츠를 생산하면서 회원들의 스타일북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옷을 구매하기 위해서만이 아닌 회원들이 트렌드에 대한 컨텐츠를 보기 위해 스스로 찾아 들어오게 만든 것이다. 

이런 커뮤니티를 비교해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단계에서 광고성 컨텐츠가 공유 될 경우 회원들 입장에서는 반감이 들 수 있고, 순수성 훼손 등 이러한 것들을 문제삼아 성공하는 비율이 낮다. 무신사의 경우는 커뮤니티 요소가 강한 플랫폼인 비목적성 소비를 유인했다는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당근마켓

(사진 출처: 당근마켓)
 

2015년 이웃끼리 중고 상품을 사고파는 지역기반의 커뮤니로 시작한 당근마켓은 이웃간의 연결이 핵심인 커뮤니티 컨텐츠 프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당근마켓은 지역 오프라인 커뮤니티로 시작하였다. 주변 소개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이웃간의 정이 사라져버리는 언택트, 디지털 시대에 일반 마켓 플랫폼은 거래에 집중하는 반면에 당근마켓은 플랫폼이 아닌 지역 사람들이 직접 컨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접근 한 것이다. 

당근마켓은 전국단위로 오픈하고 난 이후 2020년 9월 기준으로 월 이용자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글/고유민 학생기자1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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