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위기를 기회로” 디지털 전환을 위해 종로 다이아몬드 회사가 택한 3가지 방법!

728x90
반응형
SMALL
전형적인 오프라인, 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디지털 전환과 성공
디지털 전환이란? 변화하는 비즈니스 및 시장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고객 경험, 비즈니스 모델, 운영의 근본적인 재구상

디지털 혁신을 중심으로 하는 4차 산업 혁명 속에서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흐름에 따라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오프라인 기업도 변화하는 시장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시스템과 운영 등의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 속 비즈니스 흐름에 따라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기업들(사진출처: Unsplash 언스플래쉬 홈페이지)
 

가인지TV에서는 ‘종로에 그 다이아몬드 회사는 어떻게 디지털전환으로 위기를 극복했을까’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영상에서는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위치한 다이아몬드 도매 유통 기업처럼 IT회사가 아님에도 디지털 전환을 성공한 기업 사례를 소개했다.

디지털 전환 전, 종로 다이아몬드 회사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B2B 비즈니스 형태였다. 한 건물 안에 여러 작은 매장이 모여있고, 소비자가 직접 발품을 팔거나 전화로 문의를 해야만 제품 정보를 얻고 구매할 수 있었다. 오프라인 기업 또는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였지만, 고객과 매장 모두에게 불편함을 주는 형태이기도 했다.

위기에서 기회로 나아가는 디지털 전환 (사진출처: Unsplash 언스플래쉬 홈페이지)
 

고객은 원하는 제품을 찾기 위해서 매장마다 연락을 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수많은 매장을 살펴보면서 발품을 팔아야만 한다.

그리고 매장 직원들이 부재중이라면 가격이나 재고 수량 등의 상품 정보 확인이 어렵고, 응답이 늦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매장은 고객이 매장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제품을 판매할 수가 없고, 제품 재고 수량이나 가격 등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가 어렵다.

특히나 다이아몬드는 가격에 따라 1,000여개가 넘는 종류가 있기 때문에 신속한 확인이 어려워 고객을 놓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고객 경험, 비즈니스 모델, 운영의 근본적인 재구상 (사진출처: Unsplash 언스플래쉬 홈페이지)
 

오프라인 매장이 가진 문제들을 해결하고, 제품의 효과적인 판매 증진을 위해서 종로 다이아몬드 회사는 디지털 전환을 선택했다.

3~4년 전부터 판매 채널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하는 디지털 전환을 시도했고, 자체 폐쇄몰을 만들기 시작했다.

자체 폐쇄몰은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매장만이 가입할 수 있고, 보유한 여러 제품의 정보를 등록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게 가격 등의 확인을 가능하게 했다.

폐쇄몰은 빠른 제품 정보 확인과 담당자로부터 바로 주문이 가능하여 20~40대 청년층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회사의 지방 거래처 및 고객 관리도 더욱 간편해졌다. 고객에게 폐쇄몰에 대해 알려주는 것만으로, 따로 영업 사원 없이 폐쇄몰이 영업사원의 역할까지 수행했다. 놓치는 고객없이 여러 고객을 쉽게 관리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 전환, 어떤 기업이든 시작할 수 있다!

종로 다이아몬드 회사의 사례처럼 IT기업이 아닌 전통 기업도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이 가능하다.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변화 초기에는 저항이 많을 수도 있지만, 점차 변화를 반기는 고객이 전체 시장의 15%~20%를 넘게 된다면 성공적으로 판도의 흐름을 전환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디지털 전환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하는 기업들에게 쉽게 시작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디지털 전환을 쉽게 시작하는 3가지 방법 (사진출처: 가인지TV 공식 유튜브)
 

먼저 'Working way', 일하는 방식의 디지털 전환부터 시작한다. 만나서 업무에 대해 소통하기보단 실시간으로 필요한 업무 및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Customer Relationship'으로 고객 관계의 디지털 전환이다. 불규칙적이고 형식적인 고객 관계 관리가 아닌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통해 타켓팅된 방식으로 고객 관계를 관리하는 것이다.

즉, 고객에게 맞춰 필요한 정보나 서비를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Product & Channel', 판매의 디지털 전환이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낡아지면 또 다시 새로운 것을 구매하는 '제조기반의 진부화'에서 계속해서 발전된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츠 기반 구독화' 형태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직접 만나거나 방문하여 구매하는 오프라인 구매 형태에서 온라인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도록 채널을 전환하거나 확장하는 방법을 통해서 쉽게 디지털 전환을 실현할 수 있다.

글/방지현 학생기자2기

*사례뉴스의 다른 기사를 보시려면?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67

 

가인지컨설팅그룹 경영 컨설팅 온라인 통합 회원제 ‘가인지 멤버십’
https://bit.ly/3G6BhSx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