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가정용 가구, 잠깐 빌리겠습니다!" 구매보단 구독

728x90
반응형
SMALL
MZ세대 사이에서 가정용 가구 렌탈 및 구독 수요 증가
낮은 경제적 부담과 높은 만족도,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비

사지않고 빌려쓰는 것, 가구 렌탈은 이전부터 존재해왔던 서비스이다.

하지만 이전까지는 사무용 가구 렌탈 수요가 높았다면, 최근에는 가정용 가구 렌탈 및 구독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 경제적 부담과 유지·관리 불편함↓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사회 속에서 가정용 가구를 구매한다는 것은, 오롯이 혼자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로 다가온다. 

특히 이후에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구를 구매한다는 것은 더욱 부담스럽게 다가온다. 이처럼 가정용 가구 소비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청년들 사이에서 가구 렌탈 및 구독 서비스가 유행한다.

필요한 가구를 빌려쓸 수 있는 가정용 가구 렌탈 및 구독 서비스는 소비 부담과 유지·관리 불편함은 낮추고, 만족도는 높여준다.

한 번에 지출하기 어려운 구매 비용의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렌탈비 총액이 구매 비용보다 저렴해 지출 부담을 덜어준다.

제품이 고장난 경우 AS처리와 관리도 훨씬 용이하다. 그리고 이사처럼 다른 곳으로 이동하거나 장기간 집을 비우는 상황에서 가구의 처리도 쉽게 부담없이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계약 기간동안 사용하면서 마음에 들지 않거나 질린다면, 다음에는 다른 가구를 렌탈하거나 구독하면서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취향 기반 소비가 가능한 점도 인기의 이유이자 큰 장점이다.

|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비
가정용 가구 렌탈 및 구독 서비스는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낡거나 문제가 생기면 버리고 다시 구매하는 이전의 소비 방식과 전혀 다르다.

렌탈과 구독으로 가구를 재사용하고 재구매하는 소유보단 공유에 중점을 두는 소비 방식이다. 소유했다가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잠시 필요한 것을 빌리는 공유 형태의 소비로 버려지는 가구를 줄일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어도 버려지는 가구 또는 저렴한 가격에 마구 샀다가 대충 쓰고 버려지는 가구들로 인해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가구'라는 자원의 재순환을 통해서 가구를 새로 만들기 위해서 소모되는 자원의 낭비도 줄일 수 있다. 이처럼 환경 보호화 지속가능한 소비 실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가구 렌탈 및 구독 서비스가 성장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한샘 & 이케아(IKEA) 브랜드 로고
 

가구에 대해 변화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한샘과 이케아(IKEA) 등 다양한 가구 브랜드도 가구 렌탈 및 구독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는 등 경쟁력 상승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해당 산업은 앞으로도 1인 가구와 환경과 관련된 지속가능한 소비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가구 렌탈 및 구독 서비스도 이전처럼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글/방지현 학생기자2기

 

*사례뉴스의 다른 기사를 보시려면?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61

가인지컨설팅그룹 경영 컨설팅 온라인 통합 회원제 ‘가인지 멤버십’
https://bit.ly/3AGm6yl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