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직원이탈 막고 싶다면? 온보딩에 집중하라

728x90
반응형
SMALL
2030 취준생 10명 중 7명, "이직할 수 있다면 할 것, 퇴사는 커리어 확장의 기회"
직원이탈 막기 위해 온보딩 힘쓰는 기업들... 단순 업무 교육뿐 아니라 기업 문화・가치 재미있게 알리는 하이브와 네이버
'임플로이언서'의 시대, 온보딩은 직원 이탈 그 이상의 의미 가질 것

취업포털 ‘캐치’가 지난해 2030 취업준비생 312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의 69%가 ‘이직할 수 있다면 하고 싶다’고 답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직을 선호하는 취준생이 많다는 것이다.

MZ세대들은 퇴사를 ‘커리어 확장의 기회’로 여기고 있다. 기업들이 직무 중심 수시 채용을 확대하면서 경력직・중고 신입 채용이 증가했다. 이에 지원자들은 이직을 커리어기회 확대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로 인한 재택근무와 비대면 업무가 일상화 되면서, 회사에 대한 소속감이 떨어지는 것이 직원이탈을 가속화하고 있다.

퇴사는 '커리어 확장의 기회'라는 인식 확산과 비대면 업무로 인한 소속감 감소는 직원 이탈 현상을 가속화했다. (사진=unsplash)
 

직원 이탈 방지하려면? 재미있는 온보딩 프로그램으로 직원 적응 도울 것

직원 이탈을 막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특별한 온보딩 프로그램에 힘쓰고 있다.

온보딩(Onboarding)이란 ‘배에 탄다’는 뜻으로, 신입 직원이 조직에 수월히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안내・교육하는 과정을 말한다.

최근 온보딩 프로그램은 단순 업무 교육뿐만 아니라 기업의 문화와 가치를 재미있게 알릴 수 있는 형태로 진화했다. 파티를 열거나 메타버스로 오피스 투어를 하기도 한다.

하이브, 비바리퍼블리카, 카카오, 네이버는 특별한 온보딩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사진=캐치 홈페이지)
 

하이브 신입사원, 6개월 동안 미션 수행 방식으로 기업 이해하는 과정 거쳐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HYBE)는 신입사원이 오는 첫날에 부서별로 깜짝 파티를 한다.

신입사원은 입사 후 6개월 동안 ‘Win Together Program’을 거친다. 미션을 수행하고 동료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며 하이브의 인재상과 조직문화를 배우는 과정이다.

하이브는 월 1회 다양한 직원을 만날 수 있는 ‘랜덤 런치’, 성과를 축하하는 ‘치어스데이’, 공식적으로 노는 날인 ‘컬처데이’, 대표와 대화를 나누는 ‘히트맨과 수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의 적응을 돕는다.

하이브는 신입사원의 원활한 적응을 돕기 위해 Win Together Program, 랜덤런치, 치어스데이, 컬처데이, 히드맨과 수다 등 다양한 온보딩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사진=HYBE)
 

네이버, Z세대 신입사원 겨냥한 메타버스 온보딩 프로그램 진행하여 뜨거운 호응

네이버는 코로나 이후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활용한 온보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네이버 본사를 제페토 맵에 그대로 재현했다. 네이버의 메타버스 온보딩은 신입사원들의 주 연령대인 Z세대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신입사원들은 제페토 맵에서 동기들끼리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겼다. 이들은 아바타 스키캠프를 통해 경기를 치르기도 하고 부캐 MBTI를 만들었다.

해당 온보딩에 참여한 신입사원들은 “비대면이었지만 메타버스를 통해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었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네이버 신입사원을 위한 메타버스 온보딩 프로그램 모습. (사진=네이버)
 

온보딩 강화, 직원 이탈 방지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

앞으로 온보딩은 직원 이탈 방지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MZ세대 직원들은 ‘임플로이언서(직원 인플루언서)’가 되어 SNS상에 자신이 경험한 기업 온보딩을 인증한다. 그런 콘텐츠는 기업 내부 직원과 해당 기업에 관심 있는 구직자 및 소비자들이 활발히 소비한다.

온보딩을 포함하여 직원 이탈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 시장에서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글/신가희 인턴기자

*사례뉴스의 다른 기사를 보시려면?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16

가인지컨설팅그룹 경영 컨설팅 온라인 통합 회원제 ‘가인지 멤버십’
https://bit.ly/3gzuypU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