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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전체 블로거의 70%가 MZ 세대! MZ 세대가 블로그로 몰린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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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세대, 네이버 블로그를 주목하는 이유는?
2021년 신규 블로거 수만 200만 명
네이버 블로그의 생존 전략은?

 

MZ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유튜브를 가장 많이 떠올릴 것이다. 유튜브는 3년 새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냈다.


2018년에 비해 66배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전에는 검색을 하기 위해 네이버나 구글을 이용했지만, 대부분의 MZ 세대는 유튜브를 검색 엔진으로 이용한다.

2018년에 비해 66배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사진출처: Unsplash)
 

하나의 영상을 소비하는 시간까지도 점점 줄어들며, 유튜브의 쇼츠나 인스타그램의 릴스가 현재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비춰봤을 때, 글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플랫폼인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사양세를 보일 수밖에 없다.

유튜브의 쇼츠나 인스타그램의 릴스가 현재 유행하고 있다. (사진출처: Quora)
 

하지만 2021년, 네이버 블로그는 놀라운 생존력을 과시했다.

‘MZ 세대에게 새로운 기록 트렌드로 떠오른 네이버 블로그!’의 컨셉으로 많은 MZ 세대 블로거를 유치했다. 덕분에 전체 블로거 중 70% MZ 세대이며, 2021년 기준, 신규 블로거만 20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왜 MZ 세대가 네이버 블로그에 주목할까?

네이버는 스스로 만족스럽고 즐거워야 하는 MZ 세대의 입맛에 맞춘 도전・싸움을 키워드로 한 다양한 챌린지를 진행하기도 했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MZ 세대의 주요 특징인, 나를 알리는 행위를 즐기고 스스로의 성장에 관심을 두는 것이 네이버 블로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네이버는 스스로 만족스럽고 즐거워야 하는 MZ 세대의 입맛에 맞춘 도전・싸움을 키워드로 한 다양한 챌린지를 시도했다. 

네이버는 MZ세대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갔다.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대표적인 예가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오늘일기’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를 찍어 올리는 ‘최애 스팟 챌린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표방한 ‘모먼트’이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블로그가 누구나 손쉽게 진입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이어나갔다.

 

대표적인 예가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오늘일기’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를 찍어 올리는 ‘최애 스팟 챌린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표방한 ‘모먼트’이다.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덕분에 2021년 신규 블로그만 2백만 개, 글의 수는 3억 개, 전체 블로그 수는 3천만 개로 1초에 8개의 글이 발행되고 있다.
MZ세대가 즐기는 것이 곧 트렌드가 되는 현재, 네이버의 블로그 부활 스토리는 우리에게 좋은 표본이 된다.

덕분에 2021년 신규 블로그만 2백만 개, 글의 수는 3억 개, 전체 블로그 수는 3천만 개로 1초에 8개의 글이 발행되고 있다. (사진출처: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글/현서진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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