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감정적 공격 VS 솔직한 감정 표현, 구성원들에게 더 맞는 피드백 방법은?

728x90
반응형
SMALL
중요한 것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
감정을 표현할 때 중요한 것은? ‘그런 감정을 들게 한 원인’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
솔직한 감정+구체적인 행동과 원인을 함께 전달하자

 

3월 28일 그로플 백종화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감정 표현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아래는 백종화 대표의 글 내용이다.

감정적 공격 VS 솔직한 감정 표현

1. “지금 하고 있는 업무가 본인에게 맞지 않는다고 느꼈으면 모두를 위해 다른 직장을 알아봤으면 좋겠습니다.” "차장이 대리만도 못해서 되겠어?" 

실제 직장에서 많이 듣게 되는 감정적 공격입니다. 이를 두고, 피드백했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말이죠. 

중요한 것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

2. 이 또한 피드백은 맞습니다. 단지 피드백을 받은 구성원에게 그 어떤 긍정적 메시지를 전하지 못하고 모멸감만 주는 '학대적 피드백'에 해당하지만 말입니다. 

가끔 감정적으로 공격하는 표현이 상대방의 행동을 더 빠르게 변화시킨다고 이야기 하는 리더도 있습니다. 행동 변화에 더 강력하게 반응하는 것은 맞을지도 모르지만 리더
의 감정적 피드백은 팔로워에게 모멸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학대일 뿐입니다. 

3. 중요한 것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지, 감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닙니다. 

"OO님이 시간을 지켜줄 거라 믿었는데, 이번에도 약속을 지켜주지 않아서 실망했어요." "이번에도 기대했던 결과와 임팩트가 나오지 않아서 저도 실망이 되더라고요." 와 같은 표현은 리더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기대와는 달랐기 때문이겠죠. 

감정을 표현할 때 중요한 것은? ‘그런 감정을 들게 한 원인’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

4. 감정을 표현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그런 감정을 들게 한 원인'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상대방의 잘못된 행동에 해당하죠.

약속을 반복해서 지키지 않았거나, 처음 공유해 줬던 방법대로 실행하지 않았거나, 피드백한 내용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등의 과정에서의 잘못된 부분 말입니다.

'솔직한 감정 + 구체적인 행동과 원인'을 함께 전달해 보세요. 그럼 조금은 다른 피드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글/ 이예지 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