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칼럼

땅스부대찌개 가맹점 610호점 오픈 성공 비결? "가맹점주의 이익 최우선"

728x90
반응형
SMALL
이 땅 위에 부대찌개 슬로건으로 부대찌개 프랜차이즈 가맹점 보유 1위
“가맹점주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이다” 라는 마인드로 610개 가맹점 보유
합리적인 가격과 효율적인 테이크아웃 시스템으로 주문부터 포장까지 1분 오케이
경영의 기본은 결국 고객 “눈앞의 이익보다 좀 더 질 높은 제품 판매에 더 신경 써야”

 

2023년은 소상공인들에게는 매우 힘든 해가 되고 있다. 녹록지 않은 외부환경은 소상공인들에게  단순한 장사가 아닌 경영을 요구하고 있다. 더 나아가 고객 중심적 경영 마인드를 갖추라고 한다.

경영과 무관해 보이는 전통시장에서 중소기업으로 우뚝 선 땅스부대찌개 정경문 대표의 경영지식과 철학을 소개하겠다.

땅스부대찌개 정경문 대표는 2016년 영천시장에서 중동사랑시장으로 본점을 이전하면서 10호점까지 가맹점을 확대하고 주식회사 TS푸드로 법인전환 하면서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TS푸드 정경문 대표  (사진출처 : TS푸드)

정경문 대표는 건설업, 벨 소리 통신 판매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경험을 쌓았고 땅스부대찌개 오픈 전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가장의 역할을 수행해야 했다.

맛있는 음식을 좋아했던 정경문 대표는 가족들과 함께 어디에서라도 함께 나눌 수 있고 손쉽게 푸짐한 요리를 개발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다가 그 당시 1인분에 8,000원 이였던 부대찌개 가격을 1/3로 줄인 가성비 끝판왕인 3인분에 9,900원의 최고의 품질의 부대찌개를 1년의 연구 개발 끝에 출시하게 됐다.

국내 최초 밀키트 형태의 가성비 끝판왕 부대찌개 포장/배달 전문 브랜드 탄생

땅스부대찌개는 전통시장 상권에 30~50대 주부들에게 딱 맞는 콘셉으로 아무런 홍보 없이도 예상했던 매출에 도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사업까지 진행하게 됐다.

땅스부대찌개의 장점은 시장에서 싱싱한 재료들을 일일이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한번에 해결할 수 있고 3명이 9,900원에 충분히 먹고도 남는 가성비에 있다.

땅스부대찌개 매장 전경 (사진출처 : TS푸드)

고객이 중요하게 느끼는 합리적인 가격

땅스 부대찌개의 성공의 핵심은 합리적인 가격에 있다.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울 수 있는 이유는 영업준비 시간과 고객 대기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효율적인 테이크아웃 시스템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생소했던 밀키트 형태로 모든 메뉴를 판매하며 부대찌개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합리적인 가격만이 아닌 고품질의 식재료와 비법 레시피를 통해 맛까지 인정 받았다. 고품질의 햄, 당면과 라면사리 별도 판매 메뉴인 음료와  즉석밥까지 1위 브랜드 제품만 고집하고 있다.

땅스부대찌게  메뉴 (사진출처: TS푸드)

본사가 살아남으려면 가맹점이 먼저 살아 남아야 한다.

코로나 펜데믹 속에서도 땅스부대찌개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가맹점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같은 목표를 바라보며 달려가는 가맹점과 본부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가맹점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이라는 생각으로 점주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가맹점주들과 상생 협력 회의를 진행해 사업 전망과 브랜드 방향성, 운영전략, 세부계획 등을 논의하고 있다. 

최우선 과제는 가맹점 점주들의 이익률을 높이려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고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TS푸드  교육장 (사진출처: TS푸드)

장사의 기본 원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을 많이 확보해야 한다.

눈앞의 이익보다는 내가 판매하고 있는 메뉴 또는 제품의 질을 꾸준히 높이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전통시장에서 장사를 하다 보면 아줌마, 아저씨라는 호칭으로 불릴 때가 많다, 전통시장에서 장사를 하더라도 나의 마음가짐은 나도 사장님이며 경영을 한다는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정경문 대표는 강조한다. 

현재 땅스부대찌개는 냉장, 냉동 설비를 갖춘 물류 시스템을 보유해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에 배송하고 있다. 맛과 품질 가격에 자부심을 가지고 점주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간편조리 식품 시장의 성장에 따라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증가를 예상하며 부대찌개를 기반으로 한 신 메뉴를 꾸준히 출시해 전문성과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많은 고객이 찾는 매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TS푸드 물류센터 전경 (사진출처 - TS푸드)

2023년은 외부환경이 극심하게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성장하는 기업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고객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땅스부대찌개는 내부고객인 가맹점주의 성공을 돕고 외부고객에게 가성비 넘치는 제품과 가격을 제공해 주고 있다. 

땅스 부대찌개 정경문 대표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전통시장에서 일할 때에도 사장으로서의 자부심으로 고객의 생소리에 귀기울이는 경영을 하였다고 한다. 이 시기에 소상공인이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글/김선호 필진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