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 네이버 블로그를 주목하는 이유는?
2021년 신규 블로거 수만 200만 명
네이버 블로그의 생존 전략은?
MZ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유튜브를 가장 많이 떠올릴 것이다. 유튜브는 3년 새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냈다.
2018년에 비해 66배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전에는 검색을 하기 위해 네이버나 구글을 이용했지만, 대부분의 MZ 세대는 유튜브를 검색 엔진으로 이용한다.

하나의 영상을 소비하는 시간까지도 점점 줄어들며, 유튜브의 쇼츠나 인스타그램의 릴스가 현재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비춰봤을 때, 글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플랫폼인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사양세를 보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2021년, 네이버 블로그는 놀라운 생존력을 과시했다.
‘MZ 세대에게 새로운 기록 트렌드로 떠오른 네이버 블로그!’의 컨셉으로 많은 MZ 세대 블로거를 유치했다. 덕분에 전체 블로거 중 70% MZ 세대이며, 2021년 기준, 신규 블로거만 20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왜 MZ 세대가 네이버 블로그에 주목할까?

MZ 세대의 주요 특징인, 나를 알리는 행위를 즐기고 스스로의 성장에 관심을 두는 것이 네이버 블로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네이버는 스스로 만족스럽고 즐거워야 하는 MZ 세대의 입맛에 맞춘 도전・싸움을 키워드로 한 다양한 챌린지를 시도했다.

대표적인 예가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오늘일기’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를 찍어 올리는 ‘최애 스팟 챌린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표방한 ‘모먼트’이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블로그가 누구나 손쉽게 진입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이어나갔다.

덕분에 2021년 신규 블로그만 2백만 개, 글의 수는 3억 개, 전체 블로그 수는 3천만 개로 1초에 8개의 글이 발행되고 있다.
MZ세대가 즐기는 것이 곧 트렌드가 되는 현재, 네이버의 블로그 부활 스토리는 우리에게 좋은 표본이 된다.

글/현서진 학생기자
*사례뉴스 기사 원문 보기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57
*사례뉴스의 다른 기사를 보시려면?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58

가인지컨설팅그룹 경영 컨설팅 온라인 통합 회원제 ‘가인지 멤버십’
https://bit.ly/3sB5gP6

'비즈니스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20대에게 미치는 영향 (1) | 2022.03.07 |
---|---|
그저 그런 포상은 가라…직원들에게 의미+감동을 주는 포상뱅크300! (0) | 2022.03.07 |
촌스러운게 트렌드죠, 러스틱 라이프 트렌드 (0) | 2022.03.03 |
우리나라 임금근로자 월 평균 소득 320만 원…전년 대비 11만 원 증가 (0) | 2022.03.03 |
우리나라 초·중·고 5명 중 3명…통일 필요성 인식 (0) | 2022.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