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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챗GPT 고등학교에 입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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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경신고등학교 1학년들이 8시간 동안 챗GPT를 경험하고 친구가 되다.

 

챗GPT는 전세계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다양한 분야와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대열에 고등학생도 예외는 아니다. 고등학생들은 챗GPTT를 활용하여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

고등학생들은 이것을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챗GPT에게 학습 과목이나 과제와 관련하여 궁금하거나 어려운 것을 질문하고, 챗GPT는 해당 주제에 대한 적절하고 즉각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공부하는 도중에 생긴 궁금증이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은 에세이나 논술 시, 챗GPT를 사용하여 아이디어 도출, 문장 구성, 내용 정리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안이나 문장 구조에 대한 조언이나 구성을 제공하는게 가능하다.

챗GPT는 학생들이 학습하는 동안 특정 주제나 개념에 대한 해설, 설명, 예시를 제공할 수 있다.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거나 이해가 부족한 개념이나 내용에 대해 챗GPT와 대화하면서 해결할 수 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고교학점제에서도 챗GPT를 활용하여 학생 자신의 진로와 진학 관련된 질문이나 고민을 상담 받을 수도 있다. 챗GPT는 학생들의 관심 분야와 진로 선택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계열과 학과 선택, 대학 진학, 교과목 선택, 직업이나 취업 등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학생들은 온라인 플랫폼, 채팅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챗GPT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챗GPT는 언어 모델로서 일반적인 정보와 조언을 제공할 뿐이며, 학교의 교사나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학생들은 챗GPT를 보조 도구로 활용하면서도 학교의 교육 체계와 교사의 지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게 필요하다.

챗GPT에게 질문하여 얻는 답변을 보고 내용이 종합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기는 하지만, 자신에게 해당되거나 궁금한 것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한다는 아쉬움을 말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것은 챗GPT가 하는 답변의 한계가 아니고, 사용자들이 던지는 질문 때문이다. 질문이 너무 추상적이고 포괄적이면 챗GPT 답변도 비슷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에게 개인화 되고 맞춤식 답변을 얻고자 한다면 질문에 자신에 대한 정보를 포함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고교학점제에서 진로 선택은 어떻게 해야할까?’를 챗GPT에게 질문하면, 다음과 같은 답변이 나온다. 아래는 챗GPT 답변 내용이다.

고교학점제에서 진로 선택은 학생 개개인의 적성, 관심 분야, 미래 목표를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래는 고교학점제에서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지침입니다.

자기 탐색: 자신의 관심사, 장점, 성격, 가치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탐색을 통해 어떤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정보 수집: 다양한 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업의 업무 내용, 필요한 전문성과 기술, 교육 요구사항, 진로의 전망 등을 알아보면서 자신과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진로 탐색 프로그램 참여: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고 직접적으로 체험해보는 것이 유익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업무 환경과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상담 및 멘토링: 진로 상담사나 교사, 전문가, 혹은 선배들과의 멘토링을 통해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여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활동: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통해 다른 분야를 탐색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내부나 외부에서 제공되는 동아리, 클럽, 봉사활동, 인턴십 등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관심을 확인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 유연성: 진로 선택은 고정적이지 않고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학교 내에서 다양한 과목을 시도하고 실험해보며 자신의 관심과 역량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교학점제에서는 자율적이고 개인화된 학습이 강조되므로, 진로 선택에 있어서 학생 스스로의 관심과 열정을 중요시해야 합니다.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과목을 탐색하고,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며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진로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과 조언을 구하기 위해 학교의 진로 상담사나 교사, 전문가와의 대화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진로 선택은 단기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자기 개발을 위해 노력하며 지속적인 진로 탐색과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교학점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며 적극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을 보면 필요하고 중요한 내용이기는 하지만, 사용자에게 맞춤식으로 답변한 건 아이다.

이 때에는 사용자 자신에 대한 정보를 먼저 제공하고 궁금한 것을 물어야 한다.

‘나는 고등학교 1학년인데, 동물에 관심이 많고, 손으로 무언가를 만지고 만드는 것을 좋아해. 국어는 잘하지만 수학은 성적이 좋지 않아. 고교학점제에서 진로 선택은 어떻게 해야할까?’

이렇게 질문하는 경우 챗GPT는 다음처럼 개인화되고 구체적으로 답변을 준다.

동물에 대한 큰 관심을 가지고 손으로 만지고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힌트입니다. 동물과 관련된 분야나 손으로 직접 창작하는 분야에서 자신의 열정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물 관련 진로: 동물에 대한 관심을 살릴 수 있는 직업으로는 수의사, 동물 행동학자, 동물 보호사, 동물사육사, 애완동물 트레이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직업을 위해 생물학, 동물학, 수의학 등과 같은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공예나 창작 분야: 손으로 만지고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면 수공예 분야나 창작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예 작가, 조각가, 가죽공예가, 세라믹 작가 등의 직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학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창작 분야에서도 자신의 창의성과 미적 감각을 통해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과목 선택: 고교학점제에서는 자신의 관심 분야와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물과 관련된 과목이나 수공예, 창작 분야와 관련된 과목을 선택하여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보완을 위해 수학 과외나 수학 과목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도 있습니다.

진로 탐색과 상담: 진로에 대한 더 깊은 탐색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학교의 진로 상담사나 교사, 전문가와 대화하여 자신의 관심과 역량을 고려한 진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관심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으므로, 동물과 관련된 분야나 수공예, 창작 분야를 탐색하며 자신에게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물 관련 분야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생물학, 동물학, 수의학과 같은 과목을 고려해 보세요. 수공예나 창작 분야에 흥미가 있다면, 예술, 공예, 조각, 디자인 등과 관련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로 탐색을 위해 학교의 진로 상담사나 교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조언과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자신의 관심과 역량을 고려하여 최적의 진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수학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수학에 대한 보완을 위해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수학 과외나 수학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수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관심과 역량을 중요시하며, 자율적인 학습과 진로 선택을 장려합니다. 열정과 노력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찾고, 관련된 과목과 활동을 통해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챗GPT 활용의 다양성과 효과성을 직접 체험한 교사들은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도 챗GPT 활용 방법을 배워서 학업과 진로 설계에 활용하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서울 경신고등학교 융합 아카데미 '챗GPT 프롬프트 질문 교육 캠프'

서울 경신고등학교에서는 1학년 대상으로 융합 아카데미를 1년 과정으로 운영하는데, 지원자를 25명 모집하여 메타버스, 드론, 인문, 코딩, 과학실험 등을 가르친다.

이 과정을 운영하고 지도하는 교사가 챗GPT 활용을 직접 경험한 후, 융합 아카데미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8시간짜리 챗GPT 과정을 도입했다.

학교의 정규 수업을 모두 마치고 저녁 식사 후 오후 6시 20분부터 4시간 동안 컴퓨터실에 모여서 ‘챗GPT를 200% 활용하는 프롬프트 질문 기술’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사용법을 체계적으로 배웠다.

1주차에는 기본 과정을 연습하고 2주차 4시간에는 프롬프트를 개발하는 개인 미션과 그룹 미션을 수행하여 활용법을 업그레이드 했다.

서울 경신고등학교 융합 아카데미 '챗GPT 프롬프트 질문 교육 캠프'

본 과정에 참가한 학생들은 새롭고 강력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경험했고, 다음과 같은 참가 소감을 남겼다. 아래는 학생들의 소감 내용이다.

서울 경신고등학교 융합 아카데미 '챗GPT 프롬프트 질문 교육 캠프'

챗GPT가 단순한 질문 답변하기 쉬운 프롬프트만 인식할 수 있는 줄 알았으나 어떻게 하면 더 객관적이고 구체화된 프롬프트를 만들 수 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챗GPT가 문제를 인식하고, 답변과 결과를 도출해내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고 이제 나는 좀더 체계화되고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프롬프트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내가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서 보람이 있었던 거 같다 내가 원하는 것, 힘든 것의 파회법, 혹은 꼬리물기로 내가 원하는 분야의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예전에는 챗GPT에게 질문을 아무거나 해도 되는 줄 알았다. 하지만 프롬프트 질문 교육을 통해 상황을 설정하고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서 좋은 경험이 되었고 나중에 챗GPT를 이용할 때 더욱더 효율적으로 나한테 도움이 되도록 쓸 수 있을 것 같다.

처음에는 챗GPT에 질문을 하면 다 같은 대답을 하는 줄 알았는데, 내가 프롬프트를 얼마나 잘 입력하냐에 따라서 더욱 더 수준 높은 대답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또한 답변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 질문하다 보면 더더욱 완벽한 답변이 나온다는 사실이 참 신기하였으며, 인공지능이 단순한 도구인 줄 알았으나, 생각 외로 다양한 사용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앞으로 과제 등에 사용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챗GPT말고도, 챗PDF, 바드 등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서 좋은 것 같다.

이번 챗GPT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현실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막연하고 추상적인 문제들도 구체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이를 응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전에는 챗봇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만 알고 있었지만, 교육을 통해 구체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답안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인공지능이 단순히 인간을 대체하는 도구라고 생각했지만,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은 인간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도구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챗GPT 교육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심재우 필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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