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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가 일요일에 쉰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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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에 쉬어도 70년 넘게 끊임없이 성장한 브랜드 칙필레이
ESG? 우리의 기준은 원래 그것 보다 높아

 

일요일에 쉬고도 성장하는 프랜차이즈 음식점이 있다면 믿을  있겠는가? 설립 이후 70  동안 매출액이 끊임없이 상승한  기업은 코로나가 강타한 2019~2021년에도 여지없이 성장하였다.

특히 2021년의 총수입은 전년의 43억달러에서 33%증가한 58억달러로 테크기업 못지 않은 성장률을 보였다.

보통 빠른 성장에는 질적 저하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그런 예상과는 반대로 패스트푸드 음식점 부문에서 미국 소비자 만족 지수 ASCI 8 연속 1위를 달리고 있는  회사의 이름은 칙필레이(Chick-fil-A).

 

칙필레이 매장  출처-https://www.chick-fil-a.com/

 

칙필레이는 한국에서 생소한 이름이지만 미국에서는 동종업계의 KFC 파파이스를 제친 치킨계의 최강자이다. 2020 년에는 미국에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다음으로 많은 매출을 기록한 프랜차이즈가 됐다.

칙필레이의 멈출  모르는 성장의 비밀은 바로 높은 기준에 있다.

Food is essential to life; therefore, make it good.-S. Truett Cathy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칙필레이는 A 치킨 휠렛 부위만을 사용한다. 쇠고기 패티 햄버거가 주가 되는 대부분 패스트푸드 브랜드와 달리 칙필레이는 오로지 치킨 샌드위치만을 고수한다.

평균 30개의 메뉴를 파는 다른 프랜차이즈와는 다르게 오직 12개의 메뉴만을 판다.  메뉴는 적지만 다양한 소스를 통해 맛을 풍부하게 한다.

 

칙필레이의 대표메뉴 치킨샌드위치      출처-https://www.chick-fil-a.com/

 

메인 메뉴인 치킨 샌드위치는 번과 치킨 피클로 단순하게 구성 되어있지만 치킨바베큐 맛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에만 4년이 걸린 것으로 유명하다.

2014년에는 항생재를 맞지 않은 닭고기만 사용하는 정책을 5 년 안에 달성하기로 계획했다. 2019 5월에 달성했고 지역 농장의 닭고기만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ESG경영이 화제가 되기 전부터 시행한 것이다. 칙필레이의 새로운 목표는 26년까지 cage-free 달걀만을 사용하는 것이다.

 

일요일에 영업하지 않는 것을 명시하는 표지  출처-https://www.chick-fil-a.com/

 

설립자 트루엣 캐시는 독실한 남침례회 신자로 칙필레이의 독특한 기업문화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칙필레이는 보통 매출이 가장 많이 나오는 일요일,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에 매장을 운영하지 않는다. 이는 설립자의 종교적 신념과 더불어 직원들도 휴식을 통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칙필레이는 직원과 점주와 상생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서비스업에서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업원의 장기근속이 중요하다. 칙필레이는 종업원의 임금이  브랜드에 비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이직율을 자랑한다. 우수한 직원에게는 대학교 장학금을 제공함으로 충성도를 유지한다.

 

장학금을 수여 받는 칙필레이 직원들  출처-https://www.chick-fil-a.com/

 

창업비용 또한 1만달러 밖에 들지 않는다. 맥도날드나 버거킹을 창업하기 위해선 200만달러 정도의 비용이 드는 것에 비해 현저히 낮은 자본금을 요구한다. 이는 돈이 없더라도 제대로 운영할 점주만을 뽑겠다는 기업의 철학이다.

대신 15% 높은 로열티 비용과 순수익의 50% 본사에 분배하여 높은 수익률을 유지한다.  연간 80~100 정도 밖에 뽑지 않는 점주에 6만명이 지원한다. 점포당  매출이 2021년에 810 달러에 육박하여 높은 로열티비용과 낮은 점주 분배율을 감안하고도  프랜차이즈에 비해 점주의 이익의 총량 자체가 많기 때문이다.

점주를 뽑는데는 고등학교 학업점수, 교회활동 등에 대한 까다로운 검증절차를 거친다.  후에도 수개월의 훈련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칙필레이 점주가 되면 동시에 다른 직업을 갖지 못한다. 이런 높은 기준이 칙필레이의 서비스를 최고로 유지하는 이유이다.

칙필레이 홍보 캐릭터    출처-https://www.chick-fil-a.com/

 

이런 칙필레이도 위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2019 년에는 파파이스를 필두로 수많은 기업들이 칙필레이를 저격해 치킨 샌드위치를 메뉴를 출시했고 이는 치킨샌드위치 전쟁이라 불렸다

미국에서는 기독교 기업이라는 것이 이점이 되었지만 영국에서는 LGBT 시민단체의 거센항의로 철수 하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적이고 최고의 품질을 지닌 제품, 우수한 서비스, 구성원에 대한 복지를 장착한 칙필레이는 성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

 

글/ 이세화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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