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최근 식품업계에 불어온 레트로 열풍…
포켓몬 빵의 재출시…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
이제는 ‘추억’도 마케팅 할 수 있는 시대!
식품업계에는 레트로 열풍이 불고 있다. 수십년 전 출시 후 단종된 제품을 재출시하며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한다.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포켓몬빵’ 또한 재출시 상품 중 하나이다.
2월 24일 삼립은 포켓몬 빵 7종을 출시하였다. 출시 일주일만에 150만개가 판매되며 그 인기를 증명하였다.
포켓몬빵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며 SPC삼립의 주가도 급등했다. 10일 기준, 전거래일 대비 5.74%가 오른 8만4900원에 장을 마쳤다. 포켓몬빵은 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가?
사실, 포켓몬 빵보다 그 안에 동봉된 ‘띠부띠부 씰(스티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띠부띠부씰을 모으던 소비자들의 어린시절 추억을 떠오르게 한 것이다.
1998년 출시 당시, 소비자들은 어린 학생으로 큰 경제력을 갖추지 못했다. 현재 성장하여 경제력을 갖춘 이들은 추억의 빵을 구매하여 당시의 향수를 느끼고 있다.
포켓몬 빵과 같이 과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레트로 마케팅’이라고 한다.
당시를 향유하던 세대들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반가움과 위로를 줄 수 있고 젊은 세대들에게는 새로운 문화와 같이 신선함을 줄 수 있다.
이제는 추억도 마케팅 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면 소비자의 추억을 훼손하거나 거부감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트렌드를 적절하게 읽고 제품의 특성을 고려한 접목이 필요할 것이다.
글/이아람 학생기자
반응형
LIST
'비즈니스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45개국 국민 2명 중 1명 “러시아·중국 국제 정책 세계 불안정하게 해” (0) | 2022.03.15 |
---|---|
직원들 성장 위해 지점 낸다는 '남스짐' 남건우 대표, 창업과정부터 비전까지 (0) | 2022.03.15 |
삼성 갤럭시S22 ‘GOS’ 왜 논란일까? (0) | 2022.03.14 |
조직문화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 바로 ‘승진식’ (0) | 2022.03.14 |
월간회의 양식으로 생산적인 회의 시간을 갖자! (0) | 2022.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