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성현 기자
바른약속 디자인 서지민 대표 "고객의 입장에서 광고 기획해야"
모두에게 팔기보다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더 좋다고 말해
12월 18일 유튜브 채널 '사장님 번영회 온라인 세미나: 당근 대표사장님 노하우(이하 '당근 대표사장님 노하우')'가 성황리에 온라인에서 스트리밍되었다.
당근비즈니스에서 주최 및 주관하는 '당근 대표사장님 노하우'는 '2024 당근 동네사장님 어워즈에서 수상 사장님이 직접 알려주는 가게 홍보 성공 방정식'이라는 주제로 각 분야의 사업 대표가 자신만의 특색 있는 홍보 및 마케팅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발표는 총 세 번 진행되는데, 인테리어 업계의 바른약속 디자인 서지민 대표, 뷰티 부문의 브로우아리아 조혜진 대표, 일품군계라는 음식점을 운영하는 조준기 대표 등이 연사로 나선다.
첫번째 세션은 바른약속 디자인의 서지민 대표가 '남녀노소 업종불문 당근 광고 필승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건설업계에서 20년 간 근무하다 바른 약속 디자인을 창업했고, 서지민 대표는 "홍보를 위해 누구나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당근마켓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후기가 쌓이다 보니 3~4개월만에 단골손님이 750명을 돌파했다"며 효율적인 플랫폼 활용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현재는 고객들이 한 달에만 100여 건 이상 문의한다고 한다.

본격적으로 발표에 임한 그는 "인테리어는 홍보할 때 눈길을 확 끄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하고, 다른 채널은 홍보에 필요한 기술이 너무 많고 복잡했다"며 당근 광고를 선택한 이유에 답한 그는 "노출 수 대비 클릭율이 1%가 되지 않고, 인테리어와 상관 없는 문의가 들어오는 등 처음 시작했을 때는 처참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1개월 동안 문의가 10건 미만이었기에 '광고를 계속 하는 게 맞나' 싶을 정도로 압박감을 느꼈다"고 말했지만 "무작정 달려들기보다는 확실한 홍보 전략을 세워야 함을 느꼈다"며 효율적인 홍보 전략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던 중 당근비즈니스 블로그를 정독하며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자신의 홍보에 적용하기를 반복했던 서지민 대표는 "현재 당근을 통해 만족한 고객이 주변에 다시 소개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했다"고 긍정적인 지금을 이야기했다.
결국 홍보 전략을 자신의 사업장에 맞게 구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서지민 대표는 자신의 가게와 사업장을 진단할 것을 강조했다. 자가진단 리스트로 '내 사업은 고관여인가, 저관여인가?', '고객은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 '성장의 필수 조건, 타겟 설정의 중요성'의 세 가지를 들었다.

먼저 관여는 '손님이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고민하는 깊이나 생각의 시간'인데, 저관여는 시청각과 같은 본능적이고 감각적인 영역과 관련되어 있다. 반대로 고관여는 비교, 후기, 검증 등 대부분 이성적인 영역과 관련되어 있다.
두번째 질문은 '고객은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를 핵심으로 꼽은 서지민 대표는 "먼저 고객의 입장에 서서 고객이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을 나열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테리어를 예시로 들면 문의-온라인 응대-현장 방문-견적서 전달-계약-공사 진행-마무리-보수의 순서다. 서 대표는 "여기서 각 지점마다 고객이 불편한 점이 없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예컨데 '문의 답변이 느리거나 성의 없었다', '공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전달받지 못했다' 등이 있다. 그 다음 예상되는 불편함을 해결하면 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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