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성공한 지역창업가가 미래 장인소상공인 육성한다!

728x90
반응형
SMALL
3월23일~4월12일, 23년 콘텐츠 기반 장인학교 운영기관 모집
지역에서 성공한 창업가 ‘기업가·장인정신 및 기술교육’을 하는 장인학교를 신설하여 소상공인 장인창업 촉진!
공간기획,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커뮤니티 기술 등의 현장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창의적인 기업가형 소상공인 본격 발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성공한 지역창업가를 활용하여 콘텐츠에 기반한 현장형 창업교육을 실시하는 장인학교를 올해 처음 시행한다.

장인학교는 청년 예비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성공한 지역기업이나 민간기관이 전통적 소상공인 영역에 새로운 콘텐츠 영역을 접목하여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기존 이론 위주의 소상공인 교육과 다르게 성공한 창업가의 노하우 등을 기반으로 공간기획,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커뮤니티 기술 등의 현장형 교육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며, 교육생간의 상호학습을 위한 해커톤 및 네트워킹 대회도 개최된다.

지역에서 성공한 창업가 ‘기업가·장인정신 및 기술교육’을 하는 장인학교를 신설하여 소상공인 장인창업 촉진 (출처 : 이미지 투데이)

장인학교는 총 6개 기관(권역별 1개)을 선정할 예정으로 신청자격은 로컬크리에이터, 로컬브랜드 등과 같은 지역기업이거나 민간 교육기관이면서 교육시설, 전담인력 등 기본요건을 갖춘(또는 연계가 가능한) 기관이어야 한다.

특히, 지역 특색과 기업‧기관별 특화된 장인기술을 접목하여 신청하는 기업이나 기관을 우대하여 선발하며, 선정 기관에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교육비, 운영비 등의 제반비용을 최대 3.5억원까지 지원한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은 소상공인혁신허브(舊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에 입교 신청할 경우 평가·선정시에 가점이 부여되는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간기획,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커뮤니티 기술 등의 현장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창의적인 기업가형 소상공인 본격 발굴 (출처 : 이미지투데이)

이영 장관은 “빠르게 바뀌는 소비 트렌드와 소상공인의 창업형태에 맞게 창업교육 또한 기존의 형식적인 교육과정에서 벗어나야 하며, 콘텐츠 기반 장인학교는 이러한 관점에 착안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하고 사업모델에 적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통해 창의기반의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육성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으로도 창의성에 기반한 기업가형 소상공인이 대한민국 경제의 한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끝까지 돕겠다”라고 강조했다.

글/ 이은희 인턴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