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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이연복 50년 가게 운영 전략 " 손님 얼굴 보며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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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복 “손님 안부 묻는 틀 박힌 인사법, 정감 있어. 손님 얼굴 보며 대응=영업 전략”

KBS2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이하, 사당귀)에서 이연복이 50년 가게 운영하는 동안 겪은 고충을 솔직하게 고백했다.

30일 방송된 사당귀 218회에서 최근 변해가고 있는 가게 운영 스타일에 대한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가게 주인이 직접 손님을 접대해야 한다는 의견과 키오스크 운영이 좋다는 의견이 충돌한 것.

이연복 셰프는 “키오스크는 삭막하다”면서 “손님이 가게를 찾았을 때 ‘날씨가 덥죠’ 같은 틀에 박힌 인사법에서 손님들이 정감을 느낀다”며 면대면 접대의 장점을 말했다. 여기에 이연복은 “처음 가게를 개점할 때는 손님의 얼굴을 보면서 대응하는 것도 하나의 영업 전략”이라고 덧붙이며 50년 동안 가게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었던 자신만의 운영 철학을 이야기했다.

이에 반해 전현무는 “나는 삭막하더라도 밥 빨리 나오는 게 더 좋다”는 반박 의견을 내는 등 가게 운영 스타일에 대한 갑론을박으로 스튜디오가 후끈 달아올랐다.

[출처:KBS2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이와 함께 최근 인터넷에 올라온 사연과 관련해 이연복이 소신 발언을 이어갔다. “주인장이 나의 안부를 물었다. 이제 이 가게를 그만 와야겠다”라는 사연에 대해 이연복은 “저런 게시글이 올라올 때마다 힘이 빠진다”며 “가게 운영 방식이 도중에 바뀌었다고 짜증 내는 손님은 웃으면서 응대하기 힘들다”며 끊임없는 노력에도 손님의 만족을 100% 채워주기 힘든 상황에 대해 씁쓸한 마음을 내비쳤다.

한편, KBS 2TV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연출 안상은/이하 ‘사당귀’)는 일할 맛 나는 일터를 만들기 위한 대한민국 보스들의 자발적인 자아 성찰 프로그램으로 전현무, 김숙, 김희철의 진행 아래 매주 새로운 보스들이 등장해 그들의 다이내믹한 일터를 보여주는 관찰 버라이어티 예능이다.

특히 ‘사당귀’ 217회 시청률은 전국 6.2% 수도권 6.0%로 지난해 4월 24일 방송 이후 66주 연속 동 시간대 예능 붙박이 1위 진기록을 쓰며 일요 예능 왕좌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닐슨코리아 기준)

글/이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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