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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지도’에서 ‘생활밀착 서비스’로 ‘올인원 지도앱’ 최강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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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예지 기자


‘길 찾기’만으로는 부족해진 ‘지도 앱’
‘숏폼 리뷰’, ‘동네 소식’, “치열해진 ‘슈퍼앱’ 경쟁”

지도 앱이 단순한 길 찾기를 넘어 올인원(All-in-one) 플랫폼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등 주요 서비스들은 식당 예약 및 리뷰, 동네 소식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일상생활 속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이다.

마크로밀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 의 ‘지도 앱’ 이용 관련 분석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지도 앱 서비스별 이용률 순위는 네이버 지도가 68.3%로 1위를 차지했으며, 카카오맵(31.2%), Google 지도(26.3%)가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치 정보뿐만 아니라 지역 정보 서비스를 시작으로 전국 가게들의 예약, 리뷰, 결제 연동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 경험을 강화한 점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최근 숏폼(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MY플레이스’ 클립(네이버 숏폼 콘텐츠)과의 연동을 통해 동영상 리뷰 기능을 선보인 네이버 지도가 대표적인 생활 밀착형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했다. 

카카오맵의 경우 20대를 중심으로 한 성장세가 주목할 만하다. 2022년 9월 대비 20대 이용자수가 두드러진 증가 추이를 보인 것으로(신장률 20대 29.6%, 30대 17.9%, 40대 23.0%, 50대 21.1%), 이는 ‘트렌드 랭킹’, ‘동네 소식’ 등 지역 밀착형 서비스가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된다. 

 

*기사의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https://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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