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성현 기자
12월 5일, 6일 송도서 '넥스트모빌리티 엑스포 2024' 성황리 개최
'수소모빌리티 전환 컨퍼런스'서 수소모빌리티 동향에 관한 논의 오가
12월 5일부터 6일까지 인천 송도에 위치한 컨벤시아에서 ‘넥스트모빌리티 엑스포 2024'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넥스트 모빌리티 2024'는 인천광역시가 주최하며 인천관광공사와 (주)메쎄이상, 인천대학교와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가 주관한다.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정책, 연구 및 개발, 현장 실증 ,상용 기술 등 미래 도시 혁신의 비전을 다루는 자리'로 소개되는 본 행사는 모빌리티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미래 모빌리티 기술 및 미래 혁신 방안을 공유했다.
행사장에서는 모빌리티 관련 업체와 대학들이 자신들의 기술과 상품을 시연하고, 모빌리티 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자율주행 대학생 경진대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또 모빌리티 관련 기관들의 전문가가 모여 지식을 공유하는 모빌리티 전문 세미나를 개최하기도 한다.
'넥스트 모빌리티 서밋'이라는 이름으로 컨퍼런스도 열렸는데, 그 중 둘째날인 12월 6일에는 '수소모빌리티 전환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수소모빌리티의 동향과 인프라 및 상용화 방안을 논의한 본 컨퍼런스는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와 인천관광공사, (주)메쎄이상의 주관 하에 진행됐다. 그리고 구영모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소장, 강운성 한국가스안전공사 차장, 장민호 한국교통안전공단 차장, 유덕근 HD현대인프라코어 책임연구원, 김정곤 SK이노베이션 E&S매니저 등 모빌리티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참석하였다. 이들의 발표는 총 2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발표에 앞서 컨퍼런스를 주관한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의 강성일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교통 분야는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원인이며, 수소차 기반의 대중교통 확대와 수소 화물차 보급, 충전소 인프라 확충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중요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며 수소모빌리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첫번째 세션의 주제는 '수소모빌리티 동향'이었다. 그 포문을 연 이용배 인천광역시 수소에너지 팀장은 '수소생태계 구축-수소대중교통체계 추진 현황'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수소 생태계 구축 및 추진 전략 발표를 통해 "인천이 국내를 대표하는 수소 도시로,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반에 걸쳐 수소산업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수소모빌리티 확대와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을 진행 중이라고 밝히며 "수소경제 기반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며, 그린수소 복합단지·분산형 수소생산시스템·수소수입항만·수소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추가로 "수소 모빌리티 확대를 위한 택시 시범보급 및 지원 등에 대한 계획을 검토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두번째로 발표를 맡은 구영모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소장의 발표 주제는 '수소모빌리티 글로벌 시장 동향'이었다. 친절하게 수소모빌리티의 역사부터 설명하기 시작했는데, "1994년 세계 최초 수소전기차 'NECAR 1'을 시작으로 현대차가 세계최초로 출시한 수소전기차 '투싼 ix 35 FCEV'까지 많은 길을 달려왔다"고 이야기했다.
현재 수소를 활용하는 수송수단은 육상, 해상, 항공의 3가지로 나뉘는데, "자동차나 자전거 말고도 철도, 요트, 여객선, 잠수정, 여객기, 우주선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가 전세계에서 개발 중"이라며 활발한 개발 현황을 전했다. 이에 더해 2023년 기준 수소열차 시장의 규모가 약 26.7억 달러로, 수소차의 11.4억 달러의 2배가 넘어간다는 자료를 통해 이제는 자동차가 아닌 타 모빌리티 개발에 많은 집중이 쏠리고 있음을 암시하기도 했다.

다음으로 수소전기차 시장 현황을 제시했는데, "2023년 기준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 규모는 약 15억 달러이고, 그 중 한국과 일본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하지만 전세계에서 여러 신제품이 출시 예정이고, 그로 인해 점점 그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며 치열한 경쟁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렇듯 현재 수소 모빌리티는 그 경쟁이 치열하고, 항공과 해상 모빌리티로도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데, "수소 모빌리티의 시장 규모가 20년 후에는 지금의 10배가 넘어가고, 수소 판매량도 지금보다 훨씬 높아질 것"이라며 높은 발전 가능성을 전했다.
구영모 소장은 수소모빌리티의 연료전지 기술에 관해 이야기하기도 했는데, 현 연료전지 기술의 화두로 '잦은 시동', '공간의 한계', '연료 다양성', '열 활용'을 들었다. "그 중심에 연료전지시스템 공용 활용 기술이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그것은 연료전지시스템과 수소저장시스템, 전장시스템의 3가지를 결합한 기술로 "수소차 기술 기준보다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고, 이는 육해공을 가리지 않고 어느 모빌리티에나 적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즉 연료전지 기술 또한 수소 모빌리티의 성장과 함께 떠오르고 있는데, 전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연료전지시스템 기업 현황을 제시하면서 '우리나라 또한 수소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위한 연료전지시스템 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수소모빌리티 파워트레인'을 소개했는데,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결합하여 연료전지의 출력과 배터리의 용량을 넓혀 가격과 내구성과 기술성까지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수소저장시스템에 관해서는 "육상용 모빌리티에 사용되는 그것은 가용 부피가 한정적이고, 항공용에 적용되는 수소저장시스템은 가용 무게가 한정적"이라며 "모빌리티 특성에 적합한 수소저장시스템 기술이 필요하다"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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