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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기업 36% 긱워커 활용 경험 있어... 사용 기업의 86%가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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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인' 기업 458개사 조사 결과, 기업 36% "긱워커 활용 경험 있어"
긱워커 활용 이유 1위는 '비정기적이고 단건으로 발생하는 일이어서(67.3%), IT개발과 디자인 분야 많이 활용
긱워커 경험 기업 중 86% 만족, 94.5%는 "긱워커 다시 활용 의향 있어"
긱워커 무경험 기업 중 32.1% "긱워커 활용 의향 있다... 프로젝트 탄력적 운영 가능해서(39.4%)"
응답 기업 10곳 중 7곳 "긱워커에게 맡길 업무 늘어날 것"... 장애물은 "역량 검증 어렵다는 것"

정기적인 기간에 따른 고용이 아닌, 그때 그때 발생하는 수요에 따라 단건으로 초단기 일을 하는 이른바 ‘긱 이코노미’가 확산하고 있다.

'사람인'이 기업 458개사를 대상으로 '긱워크 활용 경험'을 조사한 결과, 기업 36%가 ‘긱 이코노미’ 세계에서 노동력을 제공하는 피고용인인 ‘긱워커’에게 업무를 맡겨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출처=사람인 홈페이지)

이들 기업이 긱워커에게 업무를 맡긴 이유는 ‘비정기적이고 단건으로 발생하는 일이어서’(67.3%, 복수응답)가 1위였다. 이밖에 ‘급하게 진행해야 해서’(32.7%), ‘정기적이나, 직원을 고용하기에는 일의 볼륨이 크지 않아서’(30.9%), ‘정규직 및 계약직 고용 인건비가 부담 되어서’(20%), ‘긱워커 중 실력이 검증된 전문가가 많아서’(12.1%) 등이 있었다.

긱워커에게 맡긴 직무 분야는 ‘IT개발’(20%,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디자인’(18.2%), ‘서비스’(16.4%), ‘문서작업·작문’(15.2%), ‘마케팅·광고홍보’(12.1%), ‘영상·사진·그래픽’(11.5%), ‘번역·통역’(11.5%) 등의 순이었다.

긱워커의 업무 처리 만족도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86.1%로, 불만족한다는 답변(13.9%)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사진출처=unsplash)

긱워커에게 업무를 맡긴 기업 94.5%는 앞으로도 긱워커에게 업무를 맡길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긱워커를 고용하는 창구는 ‘지인에게 연락 또는 소개’(60%,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채용 플랫폼’(43.6%), ‘온라인 긱워커 플랫폼’(26.7%), ‘자사 사이트 또는 SNS’(7.9%)의 순이었다.

긱워커에게 업무를 맡긴 경험이 없는 기업들(293개사) 중 32.1%도 향후 긱워커에게 업무를 맡길 의향이 있었다.

이유로는 ‘노동력을 쉽게 조절해 프로젝트를 탄력적으로 운영’(39.4%, 복수응답), ‘단건이고, 볼륨이 적은 일이라도 외주 가능’(33%), ‘전문가의 작업으로 결과물 퀄리티가 높음’(22.3%), ‘결과물을 빨리 받을 수 있음’(20.2%), ‘전문 업체, 대행사 대비 비용 부담이 적음’(18.1%) 등이 있었다.

(사진출처=unsplash)

전체 응답 기업 10곳 중 7곳(71.2%)가 ‘긱워커들에게 업무를 맡기는 경우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주된 이유는 ‘고용의 유연성 확보 가능’(54.6%, 복수응답)였다. 다음으로 ‘직무 전문화, 분업화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46.9%),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니즈 증가’(42.3%), ‘비즈니스 환경 급변으로 빠른 업무 대응이 필요해짐’(28.2%), ‘긱워커로 활동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우수 인재들이 긱워커로 전향’(12.3%) 등의 순이었다.

반면, 긱워커 활용이 늘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이유로는 ‘역량 검증이 어렵고 직원 대비 신뢰가 어려움’(72%, 복수응답), ‘대행사보다 문제발생 시 책임 추궁이 어려움’(27.3%), ‘인재 서칭, 계약 체결 등 진행 상 번거로움이 많음’(24.2%), ‘보안 유출에 대한 우려’(22%), ‘납기를 지키지 않거나 저작권 이슈 등 분쟁 소지가 많음’(11.4%) 등이 있었다.

 

글/  신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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