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성현 기자
"2024 하반기 IBK창공 DEMO DAY" 성황리 개최
의료기술, 합성데이터, 이차전지 등 차세대 기술 관련 유망한 기업들의 발표 이어져
IBK가 선정한 차세대 스타트업 기업은?
1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을지로에 위치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2024 하반기 IBK창공 DEMO DAY'가 성황리에 개최했다. '2024 하반기 IBK창공 DEMO DAY'는 IBK 기업은행이 주최 및 주관한다. 합성데이터, 리튬 이차전지, 첨단 의료기기, 로봇 개발, AI 서비스, 모빌리티 플랫폼 등 다양한 산업의 실무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자사의 사례 제시 및 향후 방향성에 관하여 이야기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IBK기업은행의 주최 및 주관 하에 진행됐다. (주)큐빅, 휴켐브레인(주), (주)아이씨유코퍼레이션, 고레로보틱스(주), (주)나노바이오시스템, (주)시나몬랩, (주)라이브워크, (주)테라파이, (주)스튜디오갈릴레이, (주)온클레브, (주)하이드로엑스팬드, (주)아이쿠카, (주)세븐포인트원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참석하였다. 이들의 발표는 이틀에 걸쳐서 총 6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발표에 앞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의 축사와 함께 최근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흑백요리사)'으로 화제가 된 김은지 PD의 스피치가 진행됐다.
그는 '흑백요리사의 킥-아는 맛을 새롭게'라는 제목으로 '흑백요리사'의 제작 비화를 통해 행사에 참석한 기업 경영자 및 리더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이전에 '피지컬: 100'시리즈로 성공을 거둔 것과 유사하게 '무명요리사: 100'이라는 가제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후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우리가 아는 유명한 셰프가 심사위원이 아닌 참가자로 등장한다면?"이라는 아이디어로 '흑백요리사'라는 최종 기획으로 확정했다고 말했다.
'아는 맛을 새롭게'라는 발표 제목과 같이 이외에도 그들이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고안해 낸 차별화 포인트, 일명 '킥'을 밝혔다. 기존 오디션에서는 존재하지 않던 2인 체제의 심사위원, '안대 심사'와 '두부 지옥 미션'이라는 각각 예상치 못한 심사 및 경연 방식이 그것이다. 쉽게 말하면 모두가 알 만한 대중적인 맛을 방송에서 보여주는 전형성 위에 기억에 남고 떠들고 싶은 킥을 추가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김은지 PD는 이야기했다. 끝으로 내년 하반기에 공개될 '흑백요리사'의 2번째 시즌에 관해서는 "시즌1에 머물지 말고 시즌2만의 '킥'을 만들자"며 끝없는 혁신을 강조했다.

본격적인 행사는 (주)큐빅의 발표를 시작으로 박차를 가했다. (주)큐빅은 그동안 데이터의 규제로 인해 관련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 기업이 전세계를 찾아봐도 얼마 없다고 운을 떼면서, 자사가 전개하는 '합성데이터' 분야를 소개했다. 합성데이터는 요약하면 AI로 현실을 변형하여 만들어 낸 '가짜 데이터'인데, 그들이 전개하는 대표적인 기술로 '후보자 합성 데이터'를 소개했다. 이용자가 AI프로그램에 미리 원본 데이터를 전송한 후, 그들이 여러 후보 데이터를 생성하면 적합한지 아닌지에 대한 선별 과정을 거듭한 후 최종적인 합성 데이터를 선별하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고 한다.
이 기술은 전세계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큐빅만이 소유하고 있으며, 우리은행과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여러 대기업과 협업에 성공했다는 성과를 밝혔다. 이후에는 DTS라는 데이터 생성기를 공급하여 수익 창출을 도모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글로벌에서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한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다음 발표는 휴켐브레인(주)의 순서였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리튬 이차전지용 고성능 전해액 첨가제를 제조하는 기업이라고 자신들을 소개했는데, 전해액은 쉽게 말하면 이차전지에서 혈액과 같은 역할이라고 자신들의 업무를 소개했다. 그들은 자신이 개발한 전해액이 다기능적이라며 고객 맞춤 솔루션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최대 장점으로 꼽았다.
자사가 소유한 첨가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맞춤형 배합비 형성 고객의 기술 및 시장 경쟁력까지 강화할 수 있다고 밝힌 그들은 또한 중소규모 전지업체의 전해액 기술 수요에 대응히여 중소규모 전지업체가 해외로 진출하는데 지원하는 프로그램까지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향후 고성능 차세대 배터리 제작을 기약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새 B2B 고객도 유치할 수 있는데, 동화일렉트로라이트와의 협업을 통해 전지업체에 진입을 했고, 결과적으로 조기 매출을 창출하기 시작했다는 성과를 제시했다. 끝으로는 국내 유일 이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제조업체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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