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나는 다른 관점을 확장하고 있는가?" 성장 가속을 위한 2가지 실천 방법

728x90
반응형
SMALL
학습, 회의, 대화할 때 공통적인 목적은 '나를 확장하는 것'
학습, 회의, 대화에서 가장 많은 걸 얻는 사람? 질문하라!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하라!
나의 성장을 가속하는 법? 쉽게 질문하고 대화할 수 있는 '통제 가능한 환경' 설정하라!
지금 나에게 해야 할 단 하나의 질문... "나는 다른 관점을 확장하고 있는가?"

학습을 할 때도, 회의를 할 때도, 대화를 할 때도 우리는 ‘목적’에 대해 자주 이야기한다.

학습의 목적은 '성장하기 위해서 내 관점을 확장하고, 한 가지의 실행을 할 수 있는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다.

회의의 목적은 다양하다. '생각과 확장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가장 좋은 선택을 의사결정 하는 것'이다.

대화의 목적은 더 다양하다.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것, 목적을 얼라인 하는 것,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 또는 의사결정하는 것' 등이 있다.

학습, 회의, 대화의 목적은 '나를 확장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습, 회의, 대화에서 가장 많은 것을 얻게 되는 사람은 누구일까?

첫번째는 '질문을 한 사람'이다.

질문이란 자신이 잘 이해하지 못했거나 경험하지 못한 부분을 묻는 것이다. 즉, 내게 부족했던 지식과 경험을 인정하고 채우는 시간을 갖게 된 것이다.

질문을 한 사람은’ 내가 알지 못했던 관점을 채우면서 나의 지식과 경험의 확장’을 얻는다. 이 확장 경험을 통해 내가 기존에 하지 않았던 행동을 하게 될 때 우리는 성장한다.

질문을 하면 내게 부족했던 지식과 경험을 확장할 수 있다. (사진출처=envato)

두번째는 '자신과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하는 사람’이다.

자신과는 다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 자신과 반대되는 생각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 내 생각에 질문을 던지며 또다른 관점을 갖게 해주는 사람들의 질문들은 나의 기존 지식과 경험을 더 확장시켜 준다. 더 크게 단단한 논리를 갖추게 한다.

질문하는 사람. 그리고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과 대화하는 사람. 이 두가지를 의도적으로 실행하고 경험하는 사람은 그만큼 빠르게 관점을 확장하며 성장할 수 있다.

나와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서로 충분히 질문하고 대화할 수 있는 환경에 스스로를 노출시켜라.  (사진출처=envato)

그렇다면 이 두가지를 어떻게 실행해야 할까? 바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나와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 참여하는 것, 나와는 반대되는 의견에 더 편하게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이런 행동을 먼저 한다면 스스로의 성장을 더 가속시킬 수 있다.

강의를 들을 때, 커뮤니티에 참여할 때, 누군가의 멘토링과 코칭을 받을 때, 회의와 개별 미팅을 할 때 모두 ‘나는 다른 관점을 확장하고 있나?’라는 질문에서 시작하라.

 

글/ 신가희 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