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성현 기자
내년 계획을 설정하기 위해 꼭 수립해야 할 3가지? '양적·질적 목표' '전략계기판' '단위별 계획'
지난 12월 4일 서울 합정에 위치한 가인지벙커 합정점에서 가인지컨설팅그룹이 주최한 ‘2025 3회차 경영계획실전워크샵'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2024년을 돌아보고 내년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산업 및 규모의 최고경영자(CEO)와 구성원들이 함께 '2025년 더 나은 조직을 위한 목표 수립'을 진행되며, 경영 분야 전문가들이 신년 전략과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함께 논의했다.
총 6회차로 진행되는 '2025 경영계획실전워크샵'은 이날로 3회차를 진행했고, 가인지컨설팅그룹 신주은 컨설턴트의 강의 하에 진행됐다.
경영계획 수립은 3가지 세션으로 구성됐다. 신주은 컨설턴트와 가인지컨설팅그룹은 신년계획 수립을 위한 3가지 방법론으로 이른바 'V모델'을 제시했는데, 3가지 측면에서 올해 자신들의 선택을 되돌아보는 '전략실행 피드백'과 이를 바탕으로 내년의 양적/질적 목표를 설정하는 '경영 계획 캔버스' 그 중간에서 기업의 장기 비전을 다시 상기하는 '중장기 전략맵'이다.
마지막 세션은 내년의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는 '경영계획캔버스' 수립 시간이었다. 신주은 컨설턴트는 자동차 운전으로 경영계획캔버스를 비유했는데 "내비게이션이 경영 목표라는 목적지를 향해 정진하도록 돕는다면, 자동차 계기판은 위험을 미리 경고하며 우리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 지 알려주는, 전략계기판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전략계기판은 질적/양적 목표, 단위별 계획과 함께 경영계획캠버스의 한 축을 차지하는데, 우리 기업이 관리해야 할 핵심 경영지표를 의미한다.

경영 목표를 질적, 양적의 2가지로 나눈 이유로 각각 "품질을 이야기하면서 측정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품질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보여주기 식의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고, 창조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촉진할 수 있다. 또 측정할 수 있어야 성과와 진행의 관리를 원활하게 만들 수 있고,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예상 및 관리할 수 있다.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합치면 말 그대로 측정할 수 있는 품질에 관한 목표가 된다.
곧이어 신주은 컨설턴트는 양적 목표와 질적 목표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양적 목표는 매출, 이익, 원가, 비용 등 우리 조직의 부피를 키우는 관점의 재무적 지표이고, 질적 목표는 품질이나 효과를 개선하고 경험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품질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정된다"고 말했다. 두 지표 모두 측정 가능해야 한다는 공통점을 갖지만, 양적 목표는 달성한 결과의 양에 초점을 맞춘다면 질적 목표는 결과의 품질과 수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양적 목표는 "연간 순이익율 00억원 달성", "인력 00원 증원"이고, 질적 목표는 "서비스 처리 속도 00시간 단축", "고객 만족도 00% 달성"이다.
경영계획캔버스의 2번째 구성 요소인 '전략계기판'은 언급했던 위험 경고와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주는 것 말고도 구성원에게 목표 의식을 불어넣기도 한다. 핵심 지표와 그 지표의 목표치를 설정해 놓으면 변동 발생 시 즉각적인 상황 이해와 위험 파악이 가능해 그것에 대응해 극복해낼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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