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독서 열풍 속 ‘온라인 서점 앱의’ 생존 전략은?

728x90
반응형
SMALL

글/이성현 기자


지난 2024년 10월,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한국 사회 전반에 독서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온라인 서점 시장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주요 온라인 서점 애플리케이션(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영풍문고)의 설치율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며 독서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지만, 설치율 증가에 비해 이용률은 감소세를 보여 대조적인 양상을 드러내고 있다.

‘40대’가 점령한 시장에 새로이 등장한 ‘20대’
단, 온라인 서점 앱 설치율 대비 이용률은 낮아

마크로밀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 의 ‘온라인 서점 플랫폼’ 이용 관련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온라인 서점 앱 설치율이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40대를 중심으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플랫폼(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영풍문고)에서 40대의 앱 설치 비중이 두드러진 결과를 보인 것으로, 해당 연령층이 온라인 서점 앱의 주 사용자층으로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yes24의 경우 2022년부터 40대 설치율이 꾸준히 20%대 기록하며 충성도 높은 사용자 층을 형성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20대를 중심으로 한 ‘교보문고’와 ‘알라딘’의 성장세다. 교보문고와 알라딘의 경우 20대의 설치자 수가 전년 동기(2023년 11월) 대비 각각 39.1%, 23.9% 성장세를 보이며, 40대 설치율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의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https://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066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