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예지 기자
윤문연 교수, 싱가포르 CNA 방송 출연…중국 영화산업 침체·정부정책 조정에 대한 통찰 제시
중국 영화 산업, 지난해 침체 딛고 박스오피스 부활 기대
영화 산업 침체와 박스오피스 감소, 텅 빈 극장
영화 관객의 변화, 국내 소비 부진
정부의 지원책과 한계…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 필요
지난 1월 10일 윤문연 교수는 싱가포르 CNA 방송 라이브 인터뷰에 참여해 최근 중국 영화산업의 침체와 정부정책 조정에 대한 통찰을 제시했다.
중국 영화 산업, 지난해 침체 딛고 박스오피스 부활 기대
중국 영화 산업은 지난해 침체를 딛고 박스오피스로서의 부활을 기대 중이다. 영화 티켓 무료 제공 및 공급·배급 확대 조치 등 정부의 지원책에도 불구하고, 중국 영화 산업은 지난해 침체를 겪었다.

영화 산업 침체와 박스오피스 감소
베이징은 다가오는 춘절 기간에 중국 영화 산업이 지난해의 침체를 딛고 박스오피스 부활을 기대하며 다수의 신작 영화가 개봉될 예정이다.
중국 영화국(China Film Administration)에 따르면, 지난해 박스오피스 수익은 58억 달러로, 2023년의 75억 달러 대비 22.6% 감소했다.
이는 정부가 영화 티켓 무료 제공과 영화 공급·배급 확대 조치 등 다양한 지원책을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난 결과이며 관측자들은 이러한 침체의 원인으로 장편 영화 제작 수의 감소, 그리고 마이크로 드라마 등 온라인 콘텐츠와의 경쟁을 꼽았다.
텅 빈 극장
CNA가 토요일 밤 베이징 중심업무지구(CBD)에 위치한 완다 극장을 방문했을 때, 영화 시사회로 유명한 이 극장에서 텅 빈 좌석들이 우려스러운 추세를 보여주고 있었다.
또한, 티켓 앱 다마이(Damai)를 통해 베이징 내 여러 극장의 좌석 상황을 확인한 결과, 금요일과 주말 같은 인기 시간대에도 좌석 점유율이 50%를 넘는 경우가 드물었다.
2023년에 약 13억 명이 영화관을 찾았던 것에 비해, 지난해에는 약 10억 명만이 영화관을 방문했다.

영화 관객의 변화
CNA가 인터뷰한 영화 관객들은 1년에 몇 번만 영화관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한 관객은 "1년에 박스오피스가 높은 영화나 많은 사람들이 관람하는 영화가 있을 때만 보러 갑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객은 "영화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와 개봉 후의 반응을 보고 나서 선택하는 편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작년에 제작된 장편 영화는 총 612편으로, 2023년의 792편에서 크게 감소했다.
*기사의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비즈니스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열풍 속 ‘온라인 서점 앱의’ 생존 전략은? (0) | 2025.01.17 |
---|---|
CES 2025④ 노코드 XR 콘텐츠 제작 엔진, 인터렉트 (0) | 2025.01.17 |
‘독립적 내부감사부서 설치’ 공시 기업 절반, 실질적 독립성 확보 못해 (0) | 2025.01.17 |
[씨드투유니콘] 초기 투자, 글로벌 마켓을 주목하는 이유?! (0) | 2025.01.17 |
“고위험에, 신중한 접근 필요하지만…” 투자 자산으로 떠오르는 ‘가상화폐’ (0) | 2025.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