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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뚫을 수 없던 벽 '넷플릭스', 합동 K-콘텐츠 '외계+인'이 부수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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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SKB, LG유플러스 합동해 글로벌 콘텐츠 확보
콘텐츠 강화 위해 3,000억원 공동 투자
최동훈 감독의 신작 영화 '외계+인Ⅰ' 공동 수급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국내 대표적 IPTV 3개사는 콘텐츠 강화를 위해 3000억원을 공동 투자하기로 했다. 

8일 한국IPTV방송협회는 3개사가 '콘텐츠 공동전략 수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KT, SKB, LG유플러스 합동해 글로벌 콘텐츠 확보

이에 따라 3개사는 '공동수급 운영위원회'를 통해 투자를 진행하고, IPTV 오리지널 콘텐츠 및 지식재산권(IP)과 같은 독점 자원 확보 등에서 협업하기로 했다. 

3사 공동 브랜드를 개발해 콘텐츠 마케팅에 공동으로 나서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첫 협업 작품으로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 1'을 공동 수급한다. 

IPTV 3사의 첫 협업 작품인 최동훈 감독의 장편 영화 '외계+인Ⅰ' (출처: CJ ENM)

최근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국내에 공격적으로 진출하면서 미디어 플랫폼 간 경쟁이 심화되어 기존 벨류 체인이 무너졌다.

거대 글로벌 자본 중심으로 국내 콘텐츠 독점이 심화되면서 제작사의 콘텐츠 IP가 해외로 넘어가는 사례도 다수다. 

IPTV방송협회에선 "국내 영화, 드라마 제작사, 투자사 등과의 협업을 전방위로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협회는 "이번 협약은 독점 콘텐츠 확보로 시청 권리를 제한하기보다 상생 협력을 통해 시청권을 확대하고 국내 콘텐츠 제작사 및 투지사 등과의 협업을 강화해 IPTV 고객 가치를 증대하고 독점으로 붕괴하는 가치 사슬을 정상화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평가는 '넷플릭스'를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할 수 있다.

플랫폼의 독점적 기업인 넷플릭스

IPTV 3사는 독점 콘텐츠 확보를 위해 각 기업의 플랫폼과 자체 OTT 서비스 등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KT는 OTT 플랫폼 시즌을 운영한다.

SK브로드밴드는 관계사 SK스퀘어의 자회사인 OTT 웨이브와 각종 협력을 벌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자체 OTT 유플러스모바일 TV를 운영한다. 

 

글/ 강혜원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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