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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맛집 커뮤니티에 집중했더니 구글 검색량만 1600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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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도락대학, 지난 9개월간 변화? 구글 검색량 1위 달성·플랫폼 리뉴얼 및 사명 변경·신규 사업 추진 등
'굿스푼'? 전문성과 공공성을 확보, 굿네이버스와 함께 지역사회와 전 세계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가게 매출 일부 기부해 나눔까지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식도락 인재상? 실행력과 지속가능성을 지닌 사람, 맡은 일에 대해 깊게 몰입할 수 있는 사람
식도락만의 특별한 회의 문화 12가지를 통해 직원분들 모두 몰입해 일하고, 즐겁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양진영 대표
식도락대학교가 구글·검색량 키워드 선점 1위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었던 3가지 비결?
“식도락대학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국가와 동포를 살린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국가와 동포를 살리는, 식도락
식도락대학과 굿네이버스가 선정한 전국의 착한 맛집 '굿스푼'

 

국내 1등 맛집 추천 검색 커뮤니티 식도락대학 양진영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식도락대학'은 대학교 컨셉을 지닌 맛집 커뮤니티·플랫폼으로 현재는 '맛집 커뮤니티' 1600만 개의 구글 검색결과 중 1위로 노출되는 압도적인 트래픽을 자랑하고 있다.

작년 9월 양진영 대표는 대구·경북 미래세대의 주역이 될 청년리더로 선발되었다. 9개월 만에 다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된 식도락대학 양진영 대표와 그간 있었던 변화들과 ‘굿스푼’에 대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래는 양진영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1. 지난 2023년 8월 이후 9개월 만에 다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됐는데 그간 잘 지내셨습니까? 9개월 동안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식도락대학은 약 9개월 동안 구글 검색량 1위 달성, 플랫폼 리뉴얼 및 사명 변경, 신규 사업 추진을 포함한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홍대 맛집(5.6K), 대구 맛집(4.1K)을 포함한 맛집 관련 구글 검색량 1600만 개의 초대형 키워드들 중 대다수가 최상단 1위를 달성하게 됐습니다. 세상에 제가 만든 플랫폼을 알릴 수 있다는 기쁜 마음으로 그동안 감사한 시간들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맛집을 검색하는 사용자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하고자 식도락대학 홈페이지를 전체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이용안내”코너를 제작해 누구나 손쉽게 식도락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했으며 맛집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객관적인 정보를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가격별 맛집” 코너를 추가하여 위치와 가까운 맛집들을 가격별로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제휴 문의’와 ‘식도락 쇼핑’코너를 개설해 플랫폼 제휴 서비스를 강화했습니다. 

Q2. 지난 5월 13일 글로벌 아동 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 대구사업본부에서 지역사회 외식업 가게를 대상으로 식도락대학과 굿네이버스 대구사업본부가 선정하는 전국의 착한 맛집 ‘굿스푼’3호, 4호점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들었습니다. ‘굿스푼’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굿스푼'은 외식업 가게들이 맛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식도락대학이 심사를 진행하여 전문성과 공공성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굿네이버스와 함께 지역사회와 전 세계의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가게 매출의 일부를 기부하며 나눔까지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위기가정 아동, 결식아동, 학대피해 아동을 포함한 수많은 아동들과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후원하는 가게 업주분들을 대상으로 식도락대학은 단계별 홍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가게 홍보는 1~3단계로 맛집 인플루언서 SNS, 식도락대학 굿스푼 홈페이지, 인터뷰, 칼럼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단계별로 질 높은 홍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식도락대학은 굿스푼 단계선정을 위해서 ‘굿스푼 심사단’들을 선발하여 일반음식점과 배달음식점으로 나누어 심사를 진행합니다. 분위기&위생, 맛, 가격, 교통(주차장)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단계를 선정합니다.

‘굿스푼’으로 선정된 가게에 방문하는 시민들이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굿스푼 심사 기준표를 토대로 믿고 가게에 방문할 수 있도록 외식업체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 인증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굿스푼’은 올해 40호점까지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대구·경북 지역에서 최초로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예정입니다. 굿네이버스와 식도락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굿스푼’ 가게 신청과 ‘굿스푼’ 심사단 지원이 가능합니다.

Q3. ‘굿스푼’은 어떤 취지로 만들게 되셨습니까?

‘굿스푼’이 만들어지게 된 특별한 사연이 있습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성인이 되기 전까지 365일 동안 장염을 겪으며 몸에 영양소가 흡수되지 않은 불치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약 10년 동안 건강의 어려움과 수많은 아픔을 느끼면서 살아왔고,  19살 당시 저의 키와 체중은 171cm, 40kg이었습니다. 

성인이 되고 불치병이 완치된 후, 저처럼 육체적인 어려움과 어려운 상황 속에 처해 아픔을 겪고 있는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꼭 도와주자”라는 다짐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창업 이후,  2023년 하반기 글로벌 아동 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에서 사업제안이 왔고, 외식업체가 겪고 있는 고질적인 홍보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생명을 살리는 일에 동참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쁜 마음으로 ‘굿스푼’을 만들게 됐습니다. 

Q4. 향후에 굿네이버스 포함 또 진행 예정 중인 협업이나 프로그램들이 있을까요?

올해 하반기 대구광역시 남구의회 및 남구청과 협력하여 대구광역시 남구의 상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업들을 진행하려는 계획 중에 있습니다. 굿네이버스와는 지속적인 소통을 통하여 새로운 신규 사업들을 계속해서 추진하려고 합니다. 

2024년 3월 대구광역시 남구의회에서 ‘청년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지원 방안’ 토론회에서 ‘소상공인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우연히 토론회를 바탕으로 대구광역시 남구의회와 좋은 인연이 되어서 남구의 상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 상황입니다. 

식도락대학은 현재 대구광역시와 굿네이버스 그뿐만 아니라 식도락대학만이 가지고 있는 대학교 컨셉의 신선함과 유니크함을 살려 B2C와 B2B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해 보고 싶으며, 더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하여 더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Q5. 식도락대학교는 향후 어떤 방향성을 추구하는지 궁금합니다.

현재는 계속해서 방향성을 설정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식도락대학 기업 유지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수익화가 중요하다 보니 맛집을 검색하는 대학생들과 사용자들을 타겟팅 한 구독 서비스 및 광고 수익, 업주분들과 제휴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내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식도락대학이 플랫폼의 역할을 함으로써, 맛집을 검색하는 대학생들과 사용자들이 가게를 운영하는 업주분들과 연결되는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식도락대학은 광고성 맛집 콘텐츠가 아닌 대학생들이 직접 선별한 양질의 맛집 콘텐츠들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며 관계자들과 다양한 피드백을 주고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맛집을 찾아보는 사용자들이 “식도락에서 찾은 맛집이라면 믿고 방문할 수 있겠다.”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식도락대학은 진정성을 가지고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음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식도락대학 플랫폼을 이용해 주시는 사용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Q6. 식도락대학교의 인재상이 궁금합니다.

식도락 인재상은 실행력과 지속가능성을 지닌 사람, 맡은 일에 대해 깊게 몰입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저희 팀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실행력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물을 바탕으로 배운 인사이트를 다음 상황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 매우 유연하게 움직이고 있는 팀입니다. 

이에 실행력이 있고, 맡은 일에 깊게 몰입할 수 있는 사람을 저희는 선호합니다. 그리고 식도락이 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서 함께 지속 가능한 그림을 그려 나갈 수 있고 팀원들에게 올바른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저희가 그리는 인재상입니다. 

Q7. 식도락대학교는 어떤 형식으로 일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식도락대학교의 일하는 방식은 무엇입니까?

식도락대학은 독특한 업무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대학교 컨셉에 맞게 조별 과제 형식으로 업무가 진행되며 업무 환경과 업무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자율적인 업무 방식을 지향합니다.

식도락대학 학생회실에서는 사업전략팀과 대외협력팀으로 나누어 크게 2개의 조직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도락은 직급과 관계없이 “__”님 닉네임을 호칭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고 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수평적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자율성을 중요시하지만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 위한 목표 설정과 효율에 집중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Q8. 식도락대학교는 직원분들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합니까?

‘식도락’만의 특별한 회의 문화 12가지를 통해서 직원분들 모두가 몰입해서 일하고, 즐겁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독특한 회의 방식 2가지를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첫 번째 회의 문화는 “사랑합니다”로 인사 후 회의를 시작하고 마무리합니다. 

두 번째 회의 문화는 회의를 시작하기 전 #사랑, #나눔, #섬김 키워드를 바탕으로 한 주간 살아온 삶을 나누면서 구성원들 간의 유대관계를 쌓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독특한 회의 방식을 통하여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어떤 부분인지 파악 후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도서비, 자기개발, 교육 참가비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직원들이 직접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Q9. 식도락대학교는 홍대 맛집, 대구 맛집을 비롯해 3K 이상의 초대형 키워드에서도 최상단을 수월하게 차지하는 막강한 홈페이지입니다. 식도락대학교가 구글/검색량 키워드 선점 1위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

식도락대학교가 구글·검색량 키워드 선점 1위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었던 비결은 총 3가지입니다. 

지난달 기준으로 구글에서 ‘홍대 맛집’ 560만 개의 검색량 중 1위,  ‘대구 맛집’ 1520만 개 검색량 중 1위,  ‘맛집 커뮤니티’ 1600만 개의 검색량 중 1위를 차지하며 3K 이상의 초대형 키워드에서도 최상단을 수월하게 차지하는 홈페이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현재 마케팅은 구글 SEO 마케팅(검색엔진 최적화) 작업만을 진행합니다. 플랫폼 노출을 위한 테크니컬 SEO 작업도 중요하지만, 식도락대학은 유행하는 트렌드를 분석 후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시도하며 쌓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SEO 작업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식도락대학은 광고성 콘텐츠가 아닌 가게를 방문한 맛집 인플루언서들과 대학생들이 직접 엄선한 정말 맛있는 맛집들을 업로드한 ‘진정성’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맞춤형 맛집 추천 기능, 지역별 맛집 검색&지도 기능, 내 주변 맛집 찾기 기능들을 추가하였으며 이러한 부분들이 사용자들에게 큰 공감을 얻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현재 식도락대학 플랫폼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포함한 여러 광고들을 달지 않았습니다. 초기에는 불필요한 광고 없이 사용자들이 편하게 맛집을 찾을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조성한 것도 큰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10. 향후 식도락대학교만의 비전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식도락대학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국가와 동포를 살린다”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현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맛집을 검색하는 대학생 사용자들과 가게를 운영하시는 업주분들의 연결입니다. 현재 업주분들이 주 고객층인 만큼 가게 홍보를 진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저희에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업주분들과 사용자들을 연결시켜 단골손님 확보와 매출 증대까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가게 홍보 서비스를 개발하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타킷층에 대한 확장입니다. 타킷층 확장을 통해 ‘식도락대학’만이 가지고 있는 대학교 컨셉의 신선함과 유니크함을 살려 B2C와 B2B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해 보고 싶으며, 더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하여 더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단기적인 계획은 서울과 주요 10개의 대학과 경북대, 영남대, 계명대, 대구교대를 포함한 대학가를 중심으로 가게와 제휴를 맺어 식도락만의 유니크함을 살려 업주분들을 대상으로 ‘현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으며, 플랫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는 ‘식도락 구독’ 서비스를 만들어 150만 명 이상의 가입자 수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내의 사이트 운영이 안정된 시점에서는 위치와 상황, 시간대별로 대학가 맛집을 추천받고 예약할 수 있는 “식도락대학”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장기적인 계획은 2028년까지 식도락대학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영어와 일본어로 번역된 글로벌 ‘식도락’ 사이트 출시와 여행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글/이예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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