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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비즈니스에서 데이터는 필수…소비자의 숨은 욕망을 찾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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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나열된 데이터 속에서 숨겨진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데이터 분석의 핵심

비즈니스에서 데이터는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빅데이터라는 말을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단어도 아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전문가는 모두 비즈니스에서 성공만을 이끌어내는가?

데이터가 표면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분석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데이터가 내포하고 있는 숨겨진 의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숨은 욕망을 찾아라 (사진출처: 픽사베이)
                                   
상상하지 말고 관찰하라

시장을 분석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관찰이다. 자신이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멋대로 상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마음대로 상상하기 보단 소비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소비자를 가장 잘 설득할 수 있는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생리대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여성들은 생리대를 고를 때 생리대의 성분보다는 촉감을 더 중요시한다는 분석이 있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생리대 시장에서 생리대 광고를 할 때 자사 생리대의 원료와 품질에 대해서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이 과연 효과적일까?

마케팅을 할 때에는 자사 제품의 강점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주목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비즈니스에서 데이터는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이해하라, 그러면 배려하게 된다

기업은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다. 그렇기에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고 매출을 늘리려고 애쓴다.

그럼에도 소비자는 그 기업이 얼마나 간절한지 별로 관심이 없다. 다만 해당 기업이 갖고 있는 사회적 가치, 소비자를 대하는 태도는 분명 소비자에게도 전달된다.

‘파타고니아‘라는 의류 회사는 환경 보호를 내세우며 자사 옷을 사지 말라고 광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파타고니아의 가치를 옹호하며 오히려 더 사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소비를 강요하는 것은 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소비자도 자신이 배려를 받고 있음을 느낄 때 소비를 하게 된다.

소비자들도 자신이 배려받는다고 느낄 때 소비할 마음이 생긴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통해 현상을 이해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데이터 속에서 의미 있는 패턴을 찾아내 소비자의 숨은 욕망을 파악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통찰력이다. AI와 차별화된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바로 이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

 

글/ 양유라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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