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성장하는 조직을 위한 '가치, 인재, 지식경영'

728x90
반응형
SMALL
고객의 가치, 사랑, 지식을 통한 성과
가치경영이란 고객의 가치를 분명히 하는 것!
인재경영이란 사람들을 성장시켜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 
피터 드러커 "조직의 유일한 정당성은 개개인의 강점을 극대화시키고 약점을 무력화하는 것"

'가인지' 경영은 어떤 의미일까?

기업은 단순히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직원들 또한 단순히 '급여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과연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이익을 얻어내는 사람'만이 시장에서의 승자일까?

가치경영이란 고객의 가치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기업의 기반은 흔들리지 않되,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면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는 조직은 자신들의 핵심가치를 보존한다.

이윤을 포기하더라도 기업의 존재 목적을 대내외적으로 밝히고 그것을 수호해야 한다. 가치 경영에 있어서 최고경영자, 소유주, 경영자들은 자신의 특권을 내려놓고 기업의 규칙을 준수한다.

고객의 가치, 사랑, 지식을 통한 성과 (사진출처: 픽사베이)

그것이 견고해지면 단순히 기업 직원들만이 지키는 핵심가치로 남는 것이 아닌, 고객이나 파트너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가치가 된다.

인재경영이란 사람들을 성장시켜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관리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계를 맺으며 존재한다. 기업에 필요한 사람들을 선정하고, 적합한 일을 부여한다면 인재경영의 절반은 이미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다양한 외적 동기부여나 과한 보상, 성과급, 포상 등을 얻기 위해서 일하는 환경이 만들어져서는 안되고, 그것은 플러스 요소일 뿐이어야 한다.

누군가를 가르치고, 누군가에 대한 성장을 책임지며, 그 누군가는 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최우선시 되는 과제이다.  모두에게는 약점이 있고, 함께 모여 일하는 행위를 통해 보완하며 기업의 성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가치경영이란 고객의 가치를 분명히 하는 것! (사진출처: 픽사베이)

지식이란 재생산과 확산 가능한 성과를 말한다. 그리고 그 지식을 발굴하고 발견하여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지식경영이다.

기업에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기 때문에, 운이나 속임수에 의한 성과는 진정한 성과로 판단될 수 없다. 왜곡과 중독으로부터 벗어나, 각자의 지식을 발굴하고 서로 공유하는 과정을 거친다. 조직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기회를 만들며, 그것을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기업의 존재 목적이다.

이러한 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이 기반이 되어 다양한 조직의 형태를 띤다.

가치형 조직이란, 조직이 가진 가치와 문화를 중심으로 모인 조직이다. 그들의 가장 큰 무기는 자부심이다. 구성원들은 자신의 조직이 가진 가치를 자신의 가치에 내재화하고 몰입하는 특징을 가진다.

인재경영이란 사람들을 성장시켜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 (사진출처: 픽사베이)

이러한 가치가 분명한 조직들은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자부심이 있기에, 그것을 상품과 서비스에 잘 녹여낸다.

단순한 기업이 아닌, 구성원들의 전반적인 삶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행복 또한 함께 추구한다. 그들은 자신의 기업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스스로 조직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몰입한다.

인재형 조직이란, 인재들이 모여서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조직이다. 가장 큰 효율성과 시너지를 끌어낼 수 있는 조직의 형태이다.

개개인의 재능과 강점을 기반으로 배치가 이루어지므로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

피터 드러커 "조직의 유일한 정당성은 개개인의 강점을 극대화시키고 약점을 무력화하는 것" (사진출처: 픽사베이)

피터 드러커는 "조직의 유일한 정당성은 개개인의 강점을 극대화시키고 약점을 무력화하는 것" 이라고 말한다.

지식형 조직이란,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창출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조직이다. 기업의 의사 결정이 핵심역량과 지식을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이루어진다. 과업이 단순한 업무 수행으로 끝나지 않고 고객 가치가 중점이 된다.

개인이 가진 노하우와 성과 지식을 개인의 것만으로 보지 않고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다. 지식을 발굴하고, 공유하고, 확산하며 기업의 성장을 이룬다. 

이렇듯 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 이 세 가지의 경영을 활용하여 성장을 이루어 낸다면 누구나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의 성장을 좇을 수 있을 것이다. 

 

글/ 우효은 학생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