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사례

에덴룩스 박성용 대표 “전 세계인들이 건강한 눈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편하게 오래 보도록”

728x90
반응형
SMALL
에덴룩스, 2022년 아기유니콘 선정·누적 100억 이상 투자유치·2023 CES 혁신상 수상
입사한 직원들 개인 오투스플러스 기기 제공…안경 쓴 직원 없어
오투스, 한번 착용으로 평균 0.2↑
에덴룩스의 주 고객층? 성장기 학생+노안이 찾아오는 시기인 30~40대
눈을 사소한 습관? 멀리 봤다 가까이 봤다를 반복·눈을 자주 깜빡거리기·뜨거운 찜질해주기

 

“전 세계인들이 건강한 눈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편하게 오래 보도록”

수술 없이 시력 개선이 가능하도록 기계를 개발한 에덴룩스 박성용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성용 대표는 군의관으로 군 복무를 하던 시절 경추에 근육 이완제 주사 치료를 받았는데 근육 이완제 부작용으로 눈 수정체 주위 근육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었고 초점을 못 맞춰 시력이 저하돼 ‘조절마비’라는 진단을 받게 됐다. 이후 그는 마땅한 치료제 없이 시력이 0.9에서 0.2까지 하락했다.

이에 박 대표는 좌절하지 않았고 시력개선을 목표로 의사 출신 대표들과 검안 박사 등 연구진들이 모여 5년간의 연구 끝에 눈 속 근육 수축, 이완 훈련을 기반으로 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오투스플러스’를 개발하게 됐다.

박성용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가 어떤 마음으로 에덴룩스를 창업하게 됐는지 어떤 가치를 가지고 회사를 운영하는지,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아래는 박성용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수술 없이 시력 개선 가능’ 에덴룩스 박성용 대표 “전 세계인들이 건강한 눈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편하게 오래 보도록”


Q. 에덴룩스와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에덴룩스는 스마트폰으로 나빠진 인류의 시력개선을 목표로 의사 출신의 대표님과 검안 박사 등 연구진들이 모여 5년간의 연구 끝에 눈 속 근육 수축, 이완 훈련을 기반으로 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오투스플러스’를 개발했습니다.

오투스플러스는 전면부가 뚫려있어 TV를 보거나 핸드폰을 사용하는 등 일상생활 중 5분만 착용해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 이 외에도 눈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력개선 기기, 시력훈련 장치 등을 포함한 30여 개의 국내외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임상 시험 중인 의료기기 제품의 경우 B2B로 병원 판매를 준비 중입니다. B2C 제품인 오투스플러스의 경우 자사몰 및 다양한 오픈마켓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입니다. 
   
에덴룩스는 2022년 아기 유니콘 선정과 누적 100억 이상의 투자유치를 받았으며 2023년 CES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에덴룩스, 2022년 아기유니콘 선정·누적 100억 이상 투자유치·2023 CES 혁신상 수상


Q. 에덴룩스의 창업 계기가 특별하다고 들었습니다. 대표님께서 지난 2011년도에 군의관으로 군 복무를 하던 시절 경추에 근육 이완제 주사 치료를 받았는데 근육 이완제 부작용으로 눈(수정체) 주위 근육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었고 초점을 못 맞춰 시력이 저하돼 ‘조절마비’라는 진단을 받고 마땅한 치료제 없이 시력이 0.9에서 0.2까지 하락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창업을 했는지 궁금합니다.

당시 대학병원을 전전했지만 약물로 인해 조절근이 마비가 되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조절마비는 현대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는 점을 알게 됐습니다. 약물로 인한 부작용인 만큼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괜찮아질 것이란 설명을 들었지만 3개월이 지나도 호전이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직접 치료를 해 봐야겠다 결심하게 됐고 해외 논문이나 교과서들을 숙지하면 현재의 기술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Q. 창업 당시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은 뭐였습니까? 그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내셨습니까?

에덴룩스 기술은 제조업에서도 최고 난이도라 할 수 있는 광학 의료기기 기술과 IoT 서버 기술의 융복합입니다. 다양한 기술을 모두 습득하고 관련 개발자들의 조합이 필요한 사업이었다는 게 가장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다행히도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에덴룩스에 합류해 주셔서 기술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입사한 직원들 개인 오투스플러스 기기 제공…안경 쓴 직원 없어


Q. 어떤 가치를 가지고 에덴룩스를 운영하고 계십니까?

이번 CES 라스베이거스 전시회에 가보니 훌륭한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전자제품이나 디지털 기기들이 많았지만 다수의 전자 기기들은 눈을 떠서, 고화질의 콘텐츠를 접하는 디바이스였습니다. ‘세상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처럼 편리한 기기는 많아졌지만, 이로 인해 사람들 눈이 더 나빠질 수 있겠구나’ 하는 걱정과 우려도 됐습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매일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지금도 시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1%만이라도 시력개선에 에덴룩스가 도움이 되어, 인체에서 가장 빠르게 노화되는 눈이지만 평생 건강한 눈으로 오래도록 사랑하는 가족을 선명하게 보길 바랍니다.

눈이 잘 안 보이면 답답하고 자존감도 많이 떨어져, 불편하기 때문에 외출도 잘 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전 세계 45억 명의 시력 문제 인구의 하나의 해결책이 되어 단 사람의 눈 건강에라도 에덴룩스가 희망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에덴룩스는 직원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에덴룩스는 제품 연구개발부터 생산, 판매, A/S 및 해외 수출까지 직접 진행하고 있고 중국과 미국에도 법인이 있고 해외법인에 직원이 있습니다.

각 부서마다 전문 경력이 있는 담당자들이 프로페셔널 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국내 유명하신 대학병원 안과 교수님, 대학교 안경광학과 교수님들과 함께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에덴룩스의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에덴룩스는 수평 구조로 영어 닉네임을 사용합니다. 또한 입사한 직원들은 개인 오투스플러스 기기를 제공받게 되어, 업무 중에도 수시로 기기를 착용하면서, 눈 운동을 해 눈 건강을 챙기면서 PC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현재 에덴룩스에는 안경 쓴 직원은 없습니다.

Q. 에덴룩스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눈 운동기라는 생소한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다 보니 새로운 제품을 가지고 선입견 없이, 시장을 개척해 나갈 열정과 의지, 도전정신이 있는 분, 그리고 진심으로 눈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분들을 선호합니다. 진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성장하면서 지금도 몇몇 부서에서는 채용을 진행중 인데요. 감사하게도 열정 있고 진정성도 있는 분들이 많이 지원해 주셔서 회사가 매년 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투스, 한번 착용으로 평균 0.2↑


Q. 수술 없이도 시력을 회복시킬 수 있는 헤드셋형 치료기기인 오투스(otus)는 어떤 원리입니까?

시력의 좋아지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빛이 1차 굴절해서 들어오는 각막과 2차 굴절로 들어오는 수정체를 통해 시력이 좋아질 수 있으나, 현대 의학으로는 흔히들 아시는 라식수술이 각막을 깎아내서 시력을 좋게 해주는 것인데요. 저희는 각막이 아닌 빛이 2차 굴절해 들어오는 수정체를 통해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디바이스 내부에 8개의 특수 광학렌즈가 있는데 이 렌즈들이 5분간 60번 회전하면서 각 개인별 시력에 맞는 렌즈로 훈련이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눈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시력 회복을 도와주는데요. APP과 연동하면 렌즈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데, 개인 시력에 맞는 렌즈를 추천해 줍니다.

APP을 통해 시력 측정을 하고 렌즈 세팅을 한 후, 좌안, 우안, 양안 등 원하는 눈만 선택해서 집중 훈련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초점 반응속도와 눈 점수 등을 포함한 눈 건강 리포트로 현재 눈 건강과 눈 운동 후 개선된 눈 건강을 분석해 주며, 10가지의 눈 운동 게임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어서 불수의근이라 접근하기 어려웠던 눈 속 근육을 이젠 집에서도, 오투스를 착용만 하면 렌즈 회전을 통해 수축했다 이완했다 반복함으로써 눈 속 근육을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월 한국융합학회지에 임상결과를 발표한 제품, 오투스

Q. 오투스를 통한 시력 회복 효과는 어느 정도 됩니까? 

오투스는 2020년 2월 한국융합학회지에 임상결과를 발표한 제품이에요. 당시 실제로 제품을 착용한 그룹과 착용하지 않은 그룹을 10분간 테스트를 했을 때, 착용한 그룹은, 한번 착용으로도 평균 0.2 정도가 좋아졌습니다. 착용하지 않은 그룹은 그대로였습니다.

이 외에도 2021년 동국대학교 병원에서 임상을 진행하였는데 한 달 평균 0.1, 두 달 평균 0.2 시력 상승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당시 50~70 대 60명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사실 젊은 사람은 더 효과적이며 아이들의 경우 7~11세가 키가 크면서 안구 크기도 커져 시력이 가장 많이 떨어지는 골든타임이기에, 이때 안경을 끼기 전 미리 오투스를 하루 5분씩 착용하면 시력저하 없이 성장기를 지낼 수 있어서 더욱 추천합니다.  

물론 위의 임상 결과는 매일 착용한 경우이었기에, 무엇보다도 꾸준히 매일매일 착용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효과성에는 자신이 있기에 현재는 30일 연속, 매일 출석하신 후에도 제품을 불만족 하실 경우 100% 환불해 드리는 환불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Q. 에덴룩스의 주 고객층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메인 타깃은 두 가지 그룹입니다. 첫 번째는, 성장기 키가 크면서 안구 크기도 커져 시력이 가장 빠르게 떨어지는 성장기 학생입니다.

두 번째는 노안이 처음 찾아오는 시기인 30~40대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시력이 나빠지는 인구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30대 초반에게도 노안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에덴룩스의 주 고객층? 성장기 학생+노안이 찾아오는 시기인 30~40대


Q. 눈 시력을 안 나빠지게 하기 위한 사소한 습관 혹은 건강한 눈을 위한 습관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전 세계에서 몽골 사람들이 시력이 가장 좋은 이유는 양 떼들을 지키기 위해, 먼 초원에서 이리떼가 오는지 멀리 보다가, 양 떼를 지켜야 하니 가까운 양들을 봤다가 즉, 멀리 봤다 가까이 봤다를 반복하기 때문인데요.

사실 우리는 빌딩 숲에 살다 보니, 멀리 보려고 해도 몽골처럼 먼 초원을 보기도 환경적으로 힘듭니다. 따라서 오투스를 착용만 하면 렌즈 값이 변화되면서 멀리 봤다 가까이 봤다 자동으로 훈련이 되는데요.

일상생활에서 가능하다면 가까이 스마트폰을 사용한 후에는 멀리 보기, 그리고 자주 눈을 깜빡깜빡해주거나 뜨거운 찜질을 해주어 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기(이때에는 찜질 수건에 균이 없도록 관리가 중요해요), 컴퓨터 사용 시 30cm 이상의 거리에서 사용하기 정도의 습관을 가지고 지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에덴룩스에선 현재 오투스플러스 APP에 ‘AI 눈 건강 리포트’를 추가했던데, 향후에 계획 중 이거나 개발 중인 상품이 있을까요? 

이번 2월에는 렌탈 서비스를 도입하여 이젠 오투스플러스를 렌탈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현재 시력 연구소 라는 오프라인 센터를 오픈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기존에 고객님들께서 체험해 보고 싶다고 서울, 대구, 부산 가리지 않고 정말 연락이 많이 왔었는데요.

현재 온라인으로만 판매 중이지만, 이젠 오프라인으로도 오투스플러스를 만나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외에도 노안과 사시 의료기기 제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에덴룩스 박성용 대표 “에덴룩스가 지속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성장해 나갈 수 있었던 동력은 사람”


Q. 에덴룩스는 오투스플러스 디지털 헬스 부문 수상, 아기 유니콘 200 육성사업 선정, 2022 서울 어워드 HIT 우수 상품 선정, ㈜에덴룩스 CES2023 혁신상 수상 등 여러 면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상을 했는데 에덴룩스가 이렇게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에덴룩스는 우수한 경력의 내부 직원들과 삼성 서울병원, 동국대병원, 부산대병원 등의 국내 최고의 안과 교수진들과 함께 연구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착용성을 위해 시제품을 수백 번 이상 수정하였으며 현재는 하드웨어뿐 아닌 소프트웨어도 개발해 10가지 이상의 눈 운동 게임을 제작하며 고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덴룩스가 지속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성장해 나갈 수 있었던 동력은 사람입니다.

처음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오투스플러스를 선보였을 때부터 피드백을 끊임없이 주고 계신 수많은 고객님들과, 그 피드백들을 작은 것도 놓치지 않고 하나씩 개선해 나가고자 열심히 일하는 에덴룩스 직원과 외부에서 끊임없이 도움 주시는 교수님, 관계사, 파트너 분들이 있었습니다.

아마 혼자라면 절대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 같은데, 내부와 외부에서 함께 해주는 든든한 사람들이 있었기에 에덴룩스가 빠르게 성장해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정말 감사한 마음입니다. 

Q. 동종업계와 비교했을 때 에덴룩스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에덴룩스는 안과 분야에 특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원천 특허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33건 이상 보유한 회사입니다.

꾸준한 연구개발과 자체 생산 노하우를 통해 후발주자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의료광학적 기술과 IoT 기술을 통한 데이터들을 축적하였습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더욱 전문화되고 개인별 맞춤화를 통한 효과성 있는 시력 증진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에덴룩스는 안과 분야에 특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원천 특허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33건 이상 보유한 회사

Q. 에덴룩스의 최종 꿈은 무엇입니까? 향후의 비전과 계획 또한 궁금합니다.

에덴룩스의 비전은 For Your Vision으로 인류의 시력개선에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에덴룩스의 계획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안과 질환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 중이며 현대 의학을 보조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눈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지만, 아직까지는 안과 분야는 개척해야 할 산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를 에덴룩스가 주도적으로 산업을 이끌며 극복,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다국적 회사가 되길 꿈꾸고 있습니다. 에덴룩스를 통해 전 세계인들이 건강한 눈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오래도록 편하게 보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사업이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물건을 팔려고 마음을 먹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인류에 가치가 있는 것을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고 전달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글/이예지 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