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원온원을 정기적으로 했더니 새로운 것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해요'

728x90
반응형
SMALL
팀원을 이해하려면? 원오원을 해라!
원오원을 하니? 기존에 알지 못했던 직원들의 특징이 보이기 시작

 

4월 25일 그로플 백종화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원온원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아래는 백종화 대표의 글 내용이다.

'원온원을 정기적으로 했더니 새로운 것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해요'

1. 팀장과 팀원들이 있는 조직의 리더인 본부장님과 1 ON 1을 하고 있을 때 "코치님 1 ON 1을 정기적으로 하니까 새로운 게 보이네요."라는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기존에는 알지 못했던 직원들의 특징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더라는 말씀이셨습니다. 

2. '무엇을 새롭게 발견하셨어요?' 저는 '발견'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질문을 드렸죠. 

"협업을 통해서 모르는 것을 물어보고, 소통하며 하는가? 혼자서 일을 해결하려고 하는가? 함께 해결하나?

태도도 보이고,  지금의 과업을 안정적으로 하려고 하는가? 더 높은 레벨로 성장하려고 하는가? 동료들과 어떤 것들을 공유하지? 학습하나? 이런 것들이 보이더라고요" 

3. '보이니까 어떠세요?'

"일 잘하는 팀원이 아니라 리더로 키울 수 있는 사람들이 보이더라고요." 

이때가 리더의 관점이 결과물과 성과가 아닌 과정과 태도로 전환되는 시점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도구 중 하나는 '정기적인 1 ON 1' 이었고요.

4.팀원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그 관점은 일과 결과인가요? 아니면 과정과 태도일까요?

두 가지를 연결시킬 수 있는 정기적인 1 ON 1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예지 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