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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주)찬란한컴퍼니 최광종 대표, 우리 상품과 잘 맞는 판매채널을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것? “상품력·품질·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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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찬란한컴퍼니, 우리가 하는 비즈니스를 통해 소비자들의 삶이 찬란할 수 있도록
’판매채널 진입 로드맵’을 활용해 매출을 10배 성장시킬 수 있었던 비결? 시장성·경쟁자 파워·상품 유형 등
(주)찬란한컴퍼니 성장의 핵심 요소? 라이브커머스
(주)찬란한컴퍼니 최광종 대표, 향후 비전? “데이터 기반의 회사로 성장하는 것”

 

(주)찬란한컴퍼니 최광종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최광종 대표는 이랜드 전략기획본부 패션 컨설팅팀장, 캐주얼 SPA 스파오 신점팀장, 쿠팡·패스트캠퍼스·사이클 전임강사, 중진공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 전담코치로 활동했고 현재 한국능률협회(KmA) 교수, 11번가·카페24·무신사 전임강사, 한성대 뷰티매니지먼트학과 강사, (재)유앤아이문화재단 이사(서울시)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전략’ ‘누구나 쉽게 입점하고 판매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가 있다.

(주)찬란한컴퍼니는 지난 2017년 설립되어 2019년 개인투자조합으로부터 2억 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기업부설연구소 벤처 인증을 시작으로 기보벤처 캠프 5기 우수업체 선정, 라이브 커머스 리포팅 서비스 키윙데이터랩 런칭, 벤처 인증, 기업부설연구소 운영, 특허 1건(키워드 추천 장치 및 그 방법), 상표권 2건, 투자유치 1.58억 원, 초기 창업 패키지(인덕대)와 창업 중심대학(전북대) 등에 선정된 바 있다.

최광종 대표는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시작으로 쇼핑몰 창업 강사, 스마트 스토어 강사, 라이브 커머스 강사 등을 거치며 전문적인 강의를 제공해온 라이브 커머스 전문가로 특정 라이브 방송 시청자 수와 체류시간, 구매자의 특징(성별, 나이대 등), 옵션 단위의 상품 추정 판매량과 매출, 카테고리의 시장성 및 랭킹까지 제공한다. 

방송 실적을 집계해 데이터화하는 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의 2차, 3차 가공을 통해 업계 실무자들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도출해 낼 수 있다.

특히 해당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용자는 개별 방송의 실적 데이터 외에도 카테고리나 아이템, 트렌드 변화까지 확인할 수 있어 업계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최광종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주)찬란한컴퍼니 설립 배경, 운영 가치, 직원 성장, 매출 비결, 차별화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아래는 (주)찬란한컴퍼니 최광종 대표 인터뷰 내용이다.

Q1. 라이브커머스 기업 (주)찬란한컴퍼니를 지난 2017년 3월에 섭립하게 됐는데 회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지난 2014년 개인사업자로 여성의류 쇼핑몰을 창업했고 법인이 진행되는 동시에 쇼핑몰 외에도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단순 도소매 외에 데이터를 처리하는 정보통신업을 기획해 시작했습니다. 

지난 2019년도에는 기보벤처 캠프 5기 우수업체에 선정되면서 라이브 커머스 데이터를 처리하는 회사로 체질개선이 되었고, 단순 도소매 뿐만 아닌 데이터를 처리하고 가공하는 서비스로 발전하게 됐습니다. 

Q2. 현재 어떤 가치로 (주)찬란한컴퍼니를 운영하고 계십니까?

(주)찬란한컴퍼니라는 회사 이름을 저희 회사 직원이 지었습니다. 법인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름을 뭘로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우리가 하는 비즈니스가 모두에게 찬란한 빛이 되면 어떨까 생각해 짓게 됐습니다.

회사를 구성할 때 주주, 직원, 고객들 이렇게 3개의 이해관계자가 있는데 좁은 의미로는 회사 이해관계자들 모두 다 아름답게 빛나면 좋지 않겠냐 생각한 것이 우리들의 접근이었습니다.

넓은 관점으로는 우리가 하는 비즈니스를 통해 섬기는 소비자의 삶을 찬란할 수 있도록 돕는 기업 이 되고자 창업했습니다. 

모든 비즈니스가 클라이언트의 불편을 해결하는 것처럼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모든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저희가 처음 여성의류 쇼핑몰을 창업한 것도 의류를 구입하고 싶은 고객들 중 본인이 사고 싶은 의류를 우리가 잘 선택해 넣어주는 것 자체가 우리가 해야 되는 과업이었습니다. 

지금은 라이브 커머스 데이터를 활용해 라이브 커머스를 운영하는 개인과 회사가 주 고객입니다. 예를 들면 라이브 커머스를 하고자 하는 소상공인부터 기업들이 1순위고 그다음 리포팅 산업 이해관계자들이 저희들의 고객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진입하고 성장시키는 데 있어 또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우리들의 데이터가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관점에서 우리 회사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대표님께선 이랜드그룹 전략기획본부 패션 전략 컨설팅팀 팀장, 캐주얼 SPA 스파오 신점팀장, 한성대 한디원 패션비즈니스 강사, 쿠팡·패스트캠퍼스·사이클 전임강사, 중전공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 전담코치로 활약했으며 현재는 (주)찬란한컴퍼니 대표, 한국능률협회(KmA) 교수, 한성대 뷰티매니저먼트학과 강사, 카페 24 교육센터 전임강사, 11번가셀러존 전임강사, 무신사edu 전임강사로 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강의를 하면서 기억에 남았던 사례 혹은 사람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고객분들은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이었습니다. 컨설팅한 기업들 중에서 비영리 기업들도 있었고 비영리 기업들도 영리를 추구하지는 않았지만 유통하는 곳이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건 대구 도나의 집이라는 곳이었습니다.

도나의 집은 홀로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재단법인이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매칭해 이들이 미싱을 통해 아기 용품들을 만듭니다.

아기 용품을 온라인에 팔아야 하는데 어떻게 팔지 모르는 상황에서 컨설팅을 꾸준히 하면서 어떻게 유통하는지 가이드를 해드렸습니다. 주기적으로 대표님과 소통하며 고민되는 부분들을 이야기하고 관계성을 맺어 나가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Q4. (주)찬란한컴퍼니는 어떻게 직원들을 성장시켜나가는지 궁금하며 (주)찬란한컴퍼니만의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어떻게 하면 직원들이 알아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저희는 직원들 개개인에게 아이템이 있습니다. 영업, 납품까지 완료하는 것을 하고 있고 모두 다 다른 아이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플리마켓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대형유통점포의 큰 행사장에 가시면 한꺼번에 여러 브랜드들을 동시에 만날 수 있는 판매 행사를 저희 회사를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아이템을 던지거나 방향성을 주기도 하지만 아이템 선정은 오르지 직원이 선별해 진행하고 저는 함께 고민을 나누고 어떻게 하면 차선의 선택일지 고민들을 해 나갑니다. 그래서 특별한 조직문화라고 한다면 저희는 서로를 프로라고 부릅니다. 성과를 확실하게 공유 해 나가고 있습니다.

Q5. ‘판매채널 진입 로드맵’을 활용해 매출을 10배 성장시킬 수 있었던 대표님만의 비결이 궁금합니다.

이랜드 전략기획실에서 첫 직장 생활을 하면서 시장의 판을 빨리 읽는 걸 배웠습니다. 시장성, 이 아이템의 매출이 어느 정도 뜨고 경쟁자의 파워는 어느 정도인지 고객들이 좋아하는 상품의 유형에는 어떤 게 있는지 여러 가지 형태로 판단하는 기법을 배웠습니다.

연차가 쌓일수록 보이는 게 달랐습니다. 시장의 판을 읽는 것들을 경험했고 이커머스 역량이 쌓이면서 플랫폼에서 성장하려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되는지 플랫폼 론칭만 봐도 어떤 생각으로 만들었는지 보입니다. 

결국엔 다 비즈니스입니다. 신규 셀러들을 확보해야 하고 납품하는 판매자와 소비자 양쪽 고객들을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지 플랫폼 구조까지 해독할 줄 알아야 합니다.

회사 아이템, 성장단계, 성장 규모, 예산에 따라 어떤 단계로 해야 하는지 판을 짤 수 있습니다. 경쟁관계 안에서 어떻게 하면 틈새가 있고 우리 회사 상황에서 최적일지 판단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Q8. 우리 상품과 잘 맞는 판매채널을 선택하기 위해선 무엇을 집중적으로 봐야 됩니까?

온라인에 진출해 있는데 채널 확장 측면에서 봤을 땐 우리 상품과 흡사한 상품력과 품질, 가격이 아주 흡사한 플랫폼에 입점하게 되면 경쟁사가 될만한 데 있는지 확인해 보라고 합니다. 경쟁사로 될 수 있는 조건이랑 고객이 우리 상품을 봐야 합니다. 경쟁사가 성과를 내고 있는지의 여부, 후기가 없다면 작동을 안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명확한 건 1순위 경쟁사에 론칭되고 잘 팔리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다만, 지금 판매가 잘 된다고 해서 나도 잘 팔 거라는 오류를 범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첫 번째는 경쟁사가 되려는 상품의 판매량이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1순위입니다. 작은 플랫폼부터 성공의 이어붙이기를 하고 자원 규모가 돼야 온라인 플랫폼에 들어갈 수 있고 성장 순서를 정해야 됩니다. 

Q9. (주)찬란한컴퍼니만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소비자들이 왜 (주)찬란한컴퍼니를 선택해야 될까요?

(주)찬란한컴퍼니는 도소매, 웹 개발, 데이터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아이템이 다 다릅니다. 또한 오프라인 프리마켓도 진행해서 비즈니스 보유 자체가 프로로 움직이는 구조여서 대량으로 찍어내는 방식이 아닌 한 사람이 한 아이템에 집중해서 그만큼 최고 퀼리티, 최고 수준을 만들어냅니다. 그래서 찾는 사람이 또 찾게 됩니다.

Q10. (주)찬란한컴퍼니에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협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성장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합니다.

또한 어떤 아이템과 키워드가 성과가 좋은지 또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스토어나 판매자는 누가 잘 판매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주)찬란한컴퍼니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매출이 증가할 수 있는지 실질적인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홈쇼핑과는 다르게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초기 단계이지만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 거래액이 조 단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측에 따르면 10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특정 아이템과 키워드의 성과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실시간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누가 잘 판매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는 식품류와 밀키트가 잘 팔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모든 상품이 잘 팔리는 것은 아니며, 데이터를 분석하여 잘 팔리는 상품을 중심으로 소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찬란한컴퍼니는 데이터를 통해 잘 팔리는 상품과 효과적인 키워드를 파악하여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Q11. (주)찬란한컴퍼니는 지난 2022년 라이브커머스 시장 국내 거래액이 6조 원으로 성장했습니다. 올해 10조, 2024년까지는 15조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찬란한컴퍼니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주)찬란한컴퍼니가 이러한 성장을 이끌어내는 핵심적인 요소로는 라이브커머스로 꼽을 수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가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에 기존의 이커머스와는 차별화된 접근 방식과 작동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점으로, 기존의 이커머스와는 다른 플랫폼이라는 점과 영상 중심의 실시간 커머스 라는 점입니다. 업계가 이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다른 작동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서 이를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찬란한컴퍼니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다양한 서비스(키윙데이터랩)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데이터를 꼽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에는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시장의 판단을 돕고자 하며, 판매 기업들의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업계의 기업들이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입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12. 향후 (주)찬란한컴퍼니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주)찬란한컴퍼니의 비전은 데이터 기반의 회사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도소매로 출발했지만, 앞으로는 데이터 회사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관점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지식을 쌓아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소매, 데이터 판매, 플리마켓 판매 등 다양한 비즈니스를 만들어가고자 하며, 이 과정에서 서로가 어떻게 다르고,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Q13. 마지막으로 언더백 기업들 혹은 비즈니스를 하고 계신 경영자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혹은 조언이나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시대에 있어서, 비즈니스의 효율성 향상이 중요합니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는 아이템들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체질 개선과 구조 조정이 필요한데, 이는 매일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람을 정리해고 하는 것이 아니라 최적의 포지션으로 배치하는 탑다운 방식의 인재정책과 사원부터 임원에 이르기까지 주도적으로 성과를 만들어내는 일하기 방식과 문화로 체질 개선이 필요합니다. 효율을 높이는 것과 조직의 개선은 매일 실시간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좋은 조직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이예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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