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Z세대가 알바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법!

728x90
반응형
SMALL
알바브이로그로 직무 간접 경험하기

브이로그 (Vlog) 란 , ‘ 비디오 (video)’ 와  ‘ 블로그 (blog)’ 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재미있게 촬영한 영상 콘텐츠를 이른다 .

공부나 운동, 취미, 방꾸, 다꾸 등 다양한 주제의 브이로그들을 유튜브나 틱톡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혹은 여행 브이로그나 콘서트 브이로그 등 하나의 주제로 10-20분의 영상을 끌고 나가는 브이로그도 존재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프랜차이즈 카페나 음식점, 개인카페 등의 알바 브이로그가 대거 올라오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알바몬에서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Z세대들은 알바 브이로그를 애청할뿐더러, 알바를 시작하기 전 관련된 브이로그를 찾아보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10-20대 1696명을 대상으로 알바브이로그 시청 경험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알바브이로그 시청 경험이 있는가’ 질문하자설문 참가자 중 83.1%가 그렇다고 밝혔고, 89.2%는 알바브이로그가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과연 왜 많은 이들이 브이로그 중에서도 알바 브이로그에 관심을 보일까? 이는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업무의 방식과 일의 강도, 재미 등을 브이로그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때 해당 알바의 정보를 찾아보는가?” 에 대한 질문에 95.5%에 달하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그렇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실제로 설문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해당 업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48.9%), 업무 강도나 근무 방식에 대해 솔직한 후기를 볼 수 있어서(24.9%), 업무에 대해 배우고 추가적으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어서 (10.4%) 등을 꼽았다.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때 해당 알바의 정보를 찾아보는가?” 에 대한 질문에 95.5%에 달하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그렇다는 답변을 내놓았으며, “아르바이트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찾아보는가?” 에 대한 질문에는 인터넷 포털 검색(42%), 블로그/브이로그/유튜브 등 다양한 SNS를 통한 검색(22.9%) 등의 경로로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다.
일에 집중하는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44.0%), 영상을 찍는 과정에서 주변에 피해를 주는 것 같다(31.0%), 등을 꼽았다고 한다. (사진출처: 이미지투테이)

반면, 알바 브이로그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있었다. 그 이유에는, 일에 집중하는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44.0%), 영상을 찍는 과정에서 주변에 피해를 주는 것 같다(31.0%), 등을 꼽았다고 한다.

 

글/ 우효은 학생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