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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넷플릭스의 '광고요금제'...국내 OTT도 따라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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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다음달 부터 광고보면 4천원 할인
국내 업체, 애드테크 업계와 논의 중
국내 업체는 당장 도입 어려움

 

넷플릭스는 다음 달 11월 4일에 광고 요금제인 '광고형 베이식'을 출시하기로 밝혔다. 광고요금제를 도입하게 된 이유는 구독자와 매출 감소가 뽑힌다.

지난 4월 넷플릭스는 1분기 실적발표에서 유료가입자 수가 지난분기에 대비해 약 20만 명 감소했다고 밝혔다.

'광고형 베이식'은 기존 가장 저렴한 '베이식' 요금제 보다 4천원 더 저렴해지고, 1시간짜리 콘텐츠에 4~5분 가량 광고가 도입된 것이 특징이다.

이후, 테드 사란도스 CEO는 광고요금제 도입을 칸 국제광고에서 처음 언급하였고 앞으로 시행할 것이란 계획을 밝혔다.

이에 맞서기 위해 국내 OTT 서비스도 변화가 일어났다. 웨이브, 티빙 등 국내 OTT 서비스 업체들도 비슷한 서비스를 준비할 것이라고 확인됐다.

사람들의 검색 이력을 바탕으로 광고주가 '맞춤형 광고'를 하고 있다. 이를 움직이는 것이 애드테크사다.

애드테크사는 광고 ID, 제3자 쿠키 등 모바일 ,PC 사용자 검색 이력을 바탕으로 광고주가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테크 회사다.

국내 OTT 업체들은 애드테크사와 협의해 넷플릭스의 광고요금제 효과를 살펴본 후 추후에 도입을 할 것으로 보고있다. 

넷플릭스와 달리 웨이브와 티빙은 아직 도입을 논하기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그러나 넷플릭스와 달리 웨이브와 티빙은 아직 도입을 논하기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전 세계 구독자 수가 2억명이 달하는 넷플릭스와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국내 OTT 관계자는 현재 광고요금제보다 더 집중해야 할 것은 내수에서 벗어나 해외로 진출해 국내 OTT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중점이라며 광고요금제 도입은 선순위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글/ 강혜원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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