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신광훈 기자
모르니까 쉬워보이고, 모르니까 될 것 같아 보이는 겁니다.
고객 중에 돈까스 집으로 나름 성공하신 분이 계시다. 이제는 돈까스가 캐나다에서도 꽤 알려진 요리고 수요도 있는 편이어서, 이 분 말고도 돈까스 레스토랑으로 성공하신 분들은 여러 분이 계시기는 하다.
그런데, 돈까스로 성공을 거두신 후에는 거기에 만족하지 않으시고 새로 한국식 족발 브랜드를 개발하여 런칭하셨다. 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한국의 족발 집에서 연고객 중에 돈까스 브랜드를 창업하셔서 나름 성공하신 분이 계시다. 이제는 돈까스가 캐나다에서도 꽤 알려진 요리이고 현지인의 수요도 있는 편이어서, 이 분 말고도 돈까스 레스토랑으로 성공하신 분들이 여러 분이 계시기는 하다.
그런데, 돈까스로 성공을 거두신 후에 거기에 만족하지 않으시고 새로 한국식 족발 브랜드를 개발하여 런칭하셨다. 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한국의 족발 집에서 연수를 받고 오셨다고 했다. 족발 사업도 잘 안착되었다.
그런데, 족발 사업이 알려질 만 하니 또 일본 라면 사업을 시작하셨다. 일본 라면 사업도 나름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한 번에 서로 다른 세 가지 브랜드를 경영하다니. 규모로는 비교가 안 되겠지만, 스타일만 봐서는 백종원씨 스타일이다. 주위에서는 그 분에게 손 대는 것 마다 성공하니 장사 수완이 있다는 둥, 사업 운이 있다는 둥 여러가지 말씀을 하신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비밀은 다른 곳에 있었다.
그 세 가지 사업들 사이에 공통점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돼지”다.

그 분은 한국에서도 돼지국밥 가게를 하셨고 돼지에는 자신이 있다고 하셨다. 그래서 그 분은 자신의 장기인 "돼지"를 살려서, 돼지와 연관된 메뉴를 고민하고, 개발하고 판매하시는 것이다. 그 분의 모든 메뉴에는 돼지 고기가 들어간다. 돈까스나 족발은 당연하고, 일본 라면도 돼지고기가 들어가는 메뉴만 판매한다. 자신이 가장 잘 아는 것과 연관된 것에서 계속 아이템을 찾는 것이다.
그렇다. 창업 아이템은 자신이 잘 아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런데, 새로 창업 하시는 분들 중에는 이 기본 원칙을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
내가 주로 다루는 분야가 상법, 기업법, 부동산법, 지적재산권법 분야이고, 한국에서는 마케팅과 일본 무역을 담당했던 경력으로 인해, 나에게는 창업 관련 상담 요청이 많이 들어오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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