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성현 기자
해외여행 관심도와 지출의향, 1년 이상 하락세
여행 계획률과 경험률, 코로나 전 85% 수준에서 정체
근거리·단기간·저비용인 아시아 여행은 증가 가능
가심비와 만족도 높은 일본, 베트남, 태국 유망
주춤하는 해외여행, 국내여행 활성화로 전환할 절호 기회
국내여행 침체의 정확한 원인파악 선행되어야
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15년부터 수행해 온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000명)에서 국내 소비자의 해외여행 ‘관심도, 지출의향 및 지출액, 계획률과 경험률’ 결과를 산정하고, 최근 3년간의 추이를 분기별로 비교했다.
그 결과 해외여행의 선행지표인 여행자의 관심과 지출의향이 장기간 하향세고, 후행지표인 여행 계획률과 실행률은 정체 상태다. 주요 선행지표가 코로나 이전의 85% 수준에서 머뭇거리고 있어 ’19년 수준에 이르기는 어려워 보인다.
해외여행 선행지표 2년 전부터 하락세로 반전
해외여행의 첫 단계인 여행지에 대한 ‘관심도’(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예전에 비해 ‘조금+많이’ 커졌다%)가 ’23년 초부터 장기간 하락세다. 올해 4분기(10월까지) 기준으로 남태평양(42%)이 가장 높았고 유럽(38%)이 그 다음이었으며, 미주(25%)와 아시아(23%)는 크게 처졌다.
지난 3년간의 고점과 비교해 아시아는 소폭(-2%p) 줄어든 데 비해 남태평양은 -12%p, 유럽 -7%p, 미주 -5%p로 하락폭이 컸다.
관심도는 해외여행의 가능성이 가시화된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조치(’22년 3월) 직후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는 오래 가지 못하고 1년여만에 대부분 하락세로 돌아섰다.
코로나 이전 가보고 싶은 곳 1위를 차지하던 유럽의 고비용 국가들과 접근성이 낮은 남태평양 및 미주의 하락세가 커 지난 3년 중 최저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반면, 아시아는 ’24년 1분기까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다 최근 미세한 하락 가능성을 보였으나, 여전히 극성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관심도 변화 추이를 여행코로나지수(TCI)로 보면 아시아(권역별 관심도 TCI 115)만 코로나 이전을 상회했을 뿐 남태평양(86), 미주(79), 유럽(76)은 모두 코로나 전의 70~80%대에 그쳤다. 근거리·단기간·저비용을 찾는 여행자의 현실적인 눈높이가 반영되는 모양새이며 그 이면에는 고환율·고물가·고비용이 있다.
아시아 지역 TCI가 115로 높은 것은 비교 시점 당시가 특수한 상황(’19년 하반기의 ‘노재팬’ 분위기)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바닥을 찍었던 일본여행 관심도의 기저효과로 현재의 TCI가 과도하게 높을 가능성이 있다.
TCI는 여행 행태의 코로나 전후 변화를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컨슈머인사이트가 개발한 지수로, 비교 시점의 결과값을 ’19년 결과값으로 나눈 백분율[(비교 시점/’19년 결과값)x100]이나, 본 자료에서는 ’24년 10월 값을 ’19년 4분기 값으로 나누었다. TCI가 100보다 작으면 ’19년 동기보다 감소했고 크면 그만큼 증가했음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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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도 떨어지면 여행비 지출의향도 계획도 줄어
해외여행 관심도 하락은 여행비 지출의향 감소로 이어졌다. ’22년 1분기만해도 해외여행 지출의향(앞으로 1년간 ‘더 쓸 것-덜 쓸 것’ %p) 은 -14%p로 ‘덜 쓸 것’이라는 응답이 더 많았다. 당시 해외여행이 봉쇄 수준이었음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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