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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편의점 점심시간 인기 메뉴는? 매출은 도시락, 판매량은 김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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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 시간대(11~13시) 간편식품 판매 동향 분석··· 매출 1위는 도시락, 판매량 1위는 김밥
가성비 점심 메뉴 도시락 찾는 수요와 저렴한 김밥 찾는 소비 복합적으로 나타나
알뜰 소비자들 가격 민감도 높아진 탓··· 도시락은 오피스가, 김밥은 대학가에서 가장 인기

 

최근 런치플레이션으로 인해 편의점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시락과 김밥이 점심 식사 쌍두마차로 인기를 끌고 있다.

CU가 올해 점심 시간대(11~13시) 간편식품의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매출 1위는 도시락이, 판매량 1위는 김밥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CU 간편식품의 점심 시간대 상품별 매출 비중 순위를 살펴 보면, 도시락(29.6%) > 김밥(23.6%) > 삼각김밥(21.6%) > 샐러드(13.3%) > 샌드위치(9.8%) > 햄버거(2.1%)의 순서로 매출이 높았다.

반면, 판매량에서는 김밥(31.4%) > 삼각김밥(28.1%) > 도시락(23.3%) > 샌드위치(10.3%) > 샐러드 (4.9%) > 햄버거(2.0%) 순으로 김밥이 간편식품 전체 판매량의 약 1/3을 차지할 정도로 가장 높은 판매 지수를 보였다.

이는 가성비 점심 메뉴로 도시락을 찾는 수요와 함께 이 보다 더 저렴한 김밥을 찾는 소비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물가 부담에 저렴한 한 끼를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민감도가 그 만큼 높아진 탓이다.

[제공:BGF리테일]

실제, 입지별 매출을 보면 전체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택가를 제외하고 도시락은 직장인이 많은 오피스가의 비중이 27.0%로 가장 높았고 김밥은 상대적으로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학생들이 많은 대학가의 비중이 25.9%로 가장 높았다. 

특히, 중간고사 기간이었던 지난 4월 대학가에서 김밥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89.8%로 도시락 매출 신장률인 47.1% 보다 약 2배 가량 높을 만큼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였다.

CU에서 이달 출시한 ‘백종원 우삼겹 한줄 김밥’은 판매 직후부터 김밥 카테고리 내 매출 1위를 유지하면서 5월 김밥의 전월 대비 매출신장률을 23.8%나 끌어올렸다.

[출처:BGF리테일]

이는 그동안 CU가 간편식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차별화 메뉴 개발과 함께 토핑 증량 등 전문점 못지 않은 상품을 선보이는 한편, 제조 공장의 자동화 설비에 대한 선제적 투자로 합리적인 가격을 꾸준히 유지해 온 결과다.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노수민 MD는 “외식 물가 상승으로 편의점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전반적으로 높아지며 최근 도시락과 함께 김밥의 매출까지 동반상승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며

“CU는 앞으로도 고객들의 소비 동향을 면밀히 살펴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상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글/이은희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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