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MZ세대는 ESG 투자 경영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을까?

728x90
반응형
SMALL
ESG 들어봤지만 정확히 아는 MZ세대는 10%
친환경에 관심 많고 환경에 관하여 적극적 이슈
브랜드호감도 높여

한화투자증권에서 발표한 ‘2022 MZ 세대 투자인식’ 보고서에 따르면 MZ 세대 60% 이상이 ESG를 인지하고 있으나 정확하게 알고 있는 MZ 세대는 10% 이하로 낮은 편이다. 대부분 뉴스와 신문기사에서 ESG를 접하며 과반수가 ‘사회적 책임’ ‘지속적인 경영’등 대표적인 용어를 알고 있다.

ESG 들어봤지만 정확히 아는 MZ세대는 10% (사진출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 2022 MZ세대 투자인식보고서')

우선 ESG란 기업의 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제외한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기여(social), 투명한 지배 구조(governance) 등의 분야에서의 기업 성과를 가리킨다.

환경문제에 적극적인 MZ 세대는 ESG 분야 중에서도 'E(환경)'분야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남성보다 여성이 친환경 실천에 적극적이며 특히 Z세대 여성이 친환경 실천 경험이 다양하다. 환경과 관련해서는 '일회용품 자제'등의 이슈 등이 있다.

친환경에 관심많고 환경에 관하여 적극적 이슈 (사진출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 2022 MZ세대 투자인식보고서')

MZ 세대 72% 가"ESG 경영에 관해 들어봤으나, 정확히 알고 있는 응답자는 6%에 그쳤다. 여성 보다 남성 특히 밀레니얼 남성의 인지도가 높았고 여성은 세대를 막론하고 약 70%가 ESG 경영에 관해 잘 모른다고 응답했다.

MZ 세대의 63%가 기업이 가장 노력하고 있는 ESG 분야로 'E(환경)'을 응답했다. 반면  기업이 'G(지배 구조)'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체감하는 비율 17%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ESG란 기업의 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제외한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기여(social), 투명한 지배 구조(governance) 등의 분야에서의 기업 성과를 가리킨다. (사진출처:대학내일 20대연구소' 2022 MZ세대 투자인식보고서')

기업이 앞으로 더 노력해야 하는 ESG 분야로는 'E(환경)'이 가장 높았고 'G(지배 구조)'에 관해서는 앞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응답은 비교적 높은 수준이다.

MZ 세대 60%가 ESG 경영이 기업 및 브랜드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행을 준다고 인식했다. 특히 Z세대 여성이 타 세대, 성별 대비등 이러한 경향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내고 있다.

글/김미희 학생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