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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기업 매출 일등공신, 초개인화 추천 기술로 고객의 지갑을 연다...서제스트 기술 솔루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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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데이터와 취향 기반으로 검색과 추천 기능이 합쳐진 '서제스트'
대표적 적용 사례, 유튜브...사용자 붙잡는 데 가장 큰 역할
서제스트 환경 구현 어렵다고? 솔루션 형태로 기술 제공하는 업체 등장!

 

거대화, 개인화된 쇼핑 및 콘텐츠 플랫폼에 있어 꼭 필요한 기능은 ‘추천’이다.

정보화된 사회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속속들이 찾아주는, 기업 매출 상승의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개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및 추천 기능을 합친 서제스트(Seargest; search+suggest) 기술이 등장했다.

고객 취향 기반으로 원하는 상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주는 '서제스트' 출처: 업스테이지

상품 검색 AI에 적용해 오타를 수정하고, 자연어 처리를 기반으로 복잡하거나 모호한 키워드를 검색해도 적합한 결과가 나올 수 있게 한다.

글로벌 플랫폼 아마존이 이미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고,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영상 플랫폼도 AI 검색 기능을 적용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가 대표적인 사례로, 검색하지 않아도 그동안의 시청 및 검색기록을 바탕으로 첫 화면에서부터 수많은 영상들을 추천해준다.

서제스트 기술이 유튜브 사용자들을 붙잡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로 정밀한 추천 능력을 자랑한다.

사용자를 붙잡는 유튜브 알고리즘과 서제스트 기술. 출처: 유튜브

이에 서제스트 환경을 자체적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회사들을 대상으로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무신사나 와디즈 등 기업이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이용해 AI 추천 기능을 적용했다.

국내 AI 업체들도 서제스트 기술을 공략 중이다. 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는 서제스트 솔루션 ‘업스테이지 AI팩’을 개발해 LG유플러스와 아모레퍼시픽 등 많은 국내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

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 출처: 업스테이지

‘업스테이지 AI팩’은 손쉬운 AI 기술 적용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AI 솔루션이다.

유저별 패턴을 고려한 초개인화 추천 기능부터 맞춤형 상품 검색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다.

업스테이지 AI팩, 모두가 AI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다. 출처: 업스테이지

AI 기반 검색 기술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단순히 쇼핑, 콘텐츠 플랫폼에만 국한되지 않고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전망이다.

 

글/ 정예원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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