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머릿속에만 있던 우리 기업의 미래, '3 STEP 성장맵'으로 단계별 목표・전략 공유하자!

728x90
반응형
SMALL

'모텔'이라는 단어에 있던 편견을 없앤 '야놀자'는 모텔 중심 숙박 예약 플랫폼으로 시작한 기업이다. 이후 숙박업 종사자들이 돈 벌게 해주는 사업으로 확장했다. '야놀자'는 국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는 여행과 레저를 즐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다.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책뿐 아니라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금융, 물류,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전하고 있다. 이제는 '우주 사업 플랫폼'이라는 미래를 그리고 있다.

배달 어플 서비스로 시작한 ​'배달의 민족'은 글로벌 푸드 테크 기업으로 달려가고 있다. '카카오'는 1:1 메신저 어플, 모바일 생활 플랫폼을 넘어 전략적 변곡점에서 다음 미래를 그리고 있다.

야놀자, 아마존, 배달의민족, 카카오가 지금 이런 기업이 될 거라고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들 기업은 항상 미래의 모습을 그려왔다. 방향성을 가지고 열심히 달려왔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우리 기업은 3년 혹은 6년 후 어떤 모습이 되면 좋겠는가?

아마 경영자의 머릿속에는 이미 사업에 대한 여러 그림이 있을 것이다. '당장은 다른 곳에서 물건을 가져와 판매하는 유통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지만 몇 년 후에는 우리 자체적인 브랜드를 만들어서 확장하겠다'와 같이 말이다.​

3년, 5년, 10년 후 미래를 그리고 각각의 스텝들을 준비하는 건 비즈니스 영역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개인과 가정을 포함한 모든 조직이 변화에 맞추어 현실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미래를 준비한다.

'3 STEP 성장맵'은 개인∙조직의 성장과 발전의 도약을 그리는 프레임 워크다.

책 '맥킨지 성장의 묘약'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3대 호라이즌'을 제시한다. '3 STEP 성장맵'은 '3대 호라이즌'을 바탕으로 만든 도구다.

'3 STEP 성장맵'으로 비즈니스뿐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 성장하기 위한 로드맵을 함께 그려보자. 개인과 조직이 목표를 향해 꿈을 꿀 수 있게 해준다.

 

'​3 STEP 성장맵' 작성법... 개인・기업 모두 효과적

첫 번째, 비전 기간을 1년 단위로 3년간, 2년 단위로 6년간, 혹은 4년 5년 등으로 설정한다. 

두 번째, 비전 기간에 대한 목표를 작성한다. 목표는 구체적인 숫자로 드러나는 정량적인 목표와 드러나지 않는 정성적인 목표 모두 좋다.

세 번째, 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집중할 영역을 작성한다. '핵심 영역' 달성을 위한 전략, 아이디어, 도전 과제 등을 작성한다.

아래는 오태희씨의 개인 3 STEP 성장맵 예시다.

그는 비전 기간을 2022년부터 2034년까지로 설정했다.

1단계에서는 '취업에 성공해서 마케터가 되는 것', 2단계에서는 '연봉 1억까지 받는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 3단계에서는 '전문가 영역을 뛰어넘어 스타트업 창업을 하며 경영자로서 나아가는 것' 이라는 로드맵이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1단계에서 핵심적으로 집중할 영역은 '온라인 마케터로 성장'하는 것이다.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아이디어∙과제로는 '마케팅 관련 서적을 연간 50권 읽으면서 지식을 쌓겠다', '전문 회사에 입사를 하겠다', '퍼포먼스 마케팅 성공 사례를 우선 만들어 놓겠다', '그것을 통해 A급 상품을 만들겠다', '다양한 마케팅 스터디 그룹에 참여를 하면서 온라인 마케터의 성장에 집중하겠다' 가 있다.

오태희씨의 2단계 목표는 '연봉 1억까지 받겠다', '챔피언 상품을 만드는 역량 스킬을 갖추겠다' 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성장에 집중을 하겠다' 라는 '핵심 영역'을 작성했다.

마케팅 전문가로서 성장하기 위한 전략∙아이디어∙과제를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가 되는 것', '브랜드 이해를 하고 또 공부하는 것', 'MD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국내 상품 공장의 인맥을 쌓기' 등으로 작성했다.

마지막 3단계는 '스타트업 창업' 영역에 집중하기로 했다. '연간 마케팅 수주 24건', '수주 마케팅 프로젝트 이익률 50%', '5명 이상의 회사를 만들겠다' 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아이디어∙과제를 '창업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겠다', '동업자를 확보하겠다', '가인지경영을 숙지를 하겠다' 등으로 작성했다. 

다음은 기업의 '3 STEP 성장맵' 예시다.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참치만세'는 비전 기간을 2022년부터 2025년까지 1년 단위로 설정했다.

'참치만세'의 1단계 목표는 '가맹점 150개', '매장당 매출 6천만 원', '연 매출 1천억'이다. 핵심 영역에는 외식 프랜차이즈, 즉 이 단계에서 집중하고자 하는 핵심 사업을 작성했다. 전략・아이디어・과제에는 핵심 고객과 핵심 상품을 적었다.

'핵심 고객'이란 각 단계별로 핵심 사업에 직결되는 고객, 즉 반드시 만족시켜야 하는 고객이다. '핵심 상품'은 각 사업의 단계별 '핵심 고객'을 만족시킬 전략적 상품이다.

'참치만세'는 1단계 핵심고객을 '참치만세 가맹점주'와 '예비 창업가'로 정의했다. 이들을 위한 핵심 상품으로 '예비 가맹점주를 위한 아카데미를 하겠다', '모든 매장 모듈화 시스템을 만들겠다', '온라인 연계 문의 시스템을 만들겠다'를 적었다.

이렇게 각 단계별 목표와 핵심 영역,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아이디어・과제를 작성하면 기업의 '3 STEP 성장맵'이 완성된다.

기업의 경우, 중장기 전략과 비전을 그릴 때 우리 기업의 존재 목적인 사명, 방향성과 일치하는지 유심히 봐야 한다.

'야놀자'는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게 공간, 정보, 용기를 준다' 라는 브랜드 미션을 놓치지 않고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해가고 있다.

조직의 앞으로의 방향성을 직원들과 함께 나누어라. 직원들도 '우리가 앞으로 이렇게 성장할 것이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이렇게 성장하기 위한 여정이다' 라는 것을 보며 비전을 꿈꿀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의학자이자 시인, 수필가 올리버 웬들 홈스는 "이 세상에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어디에 있는가가 아니라 '어느 쪽'을 향해 가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일" 이라고 말했다.

3 STEP 성장맵을 활용해 개인과 조직이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3 STEP 성장맵 양식과 자세한 내용은 (https://bit.ly/3kP8QR0)에서 확인 가능하다.

 

글/ 신가희 기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