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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사례

[시리즈] 지금,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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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매체로 정보 접근이 가능한 시대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책, [유튜브는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를 통해 본 조직 내 독서 문화 조성의 필요성

21세기, 우리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한 정보 접근이 용이한 시대에 살고 있다.

각종 미디어를 통해 얻는 정보의 양이 방대할 뿐만 아니라 쉽게 변용할 수 있어 그 이전보다 더욱 더 미디어의 비중이 크게 평가되고 있다. 

[미디어의 이해]의 저자, 마샬 맥루한(Marshal Mcluhan)은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말을 남긴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이 한 마디를 통해 미디어 자체가 메시지가 될 수 있고 그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 역시 중요함을 강조했다.

그런데, 이러한 미디어 중심의 사회 속에서도 독서의 중요성을 피력하는 이들이 있다. 이들의 입장은 미디어와 디지털 사회가 갖고 있는 이점은 모두 인정하지만, 동시에 책이 갖는 가치를 중요시하여 이를 사회구성원에게 알리고자 하는 것이다.

오늘 살펴볼 책, [유튜브는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는 디지털 미디어에 편중된 대중과 그로 인한 새로운 리터러시(Literacy)의 등장을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서 리터러시(Literacy)란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이란 뜻도 되지만, 책에선 더 나아가 텍스트 또는 미디어매체 등을 읽고 자신의 것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문식성으로 정의된다.

저자인 김성우, 엄기호는 총 5장에 걸쳐 디지털 미디어가 갖는 이점을 서술함과 동시에 책만이 가질 수 있는 이점, 리터러시에 대해 부연 설명하며 책을 왜 읽어야 하며 어떻게 읽게 할 수 있을지를 이야기한다.

Literacy 1: 리터러시, 위기인가 변동인가 / 14p

책의 제 1장은 영상 매체의 등장으로 인한 리터러시의 위기 또는 변동을 이야기하고 있다. 미래 세대와 요즘 세대는 자연히 텍스트보다 영상을 먼저 접했고 그 결과 텍스트보다 영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위의 영상 매체 선호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는데, 바로 요즘 세대가 텍스트로만 이뤄진 책, 신문, 문제집 등을 기피하고 어려워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상황을 보며 "요즘 애들은, 책을 안 읽어서 문장 이해를 못한다." 등의 평가를 일삼는 이들에게 있다.

이들은 텍스트를 어려워하는 요즘 세대 혹은 미래 세대에게 리터러시의 부족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텍스트를 활용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인 리터러시가 일종의 우위를 점하는 수단, 마치 언어의 바벨탑처럼 적용되고 사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요즘 세대와 미래세대로 하여금 텍스트를 더욱 더 멀리하게 만든다. 텍스트를 읽거나 다루지 않으면 자신의 문식성이 평가를 당할 일이 없기 때문에 기피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리터러시의 평가가 만연한 사회 분위기를 바꿔야만 독자를 다시 책 앞으로 돌려 놓을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Literacy 2: 읽기는 여전히 유효한가 / 74p

제 2장은 문자의 등장과 함께 읽기가 등장하며 비약적으로 발전한 인류의 문명과 역사를 재조명하고 읽기가 중요한 이유를 다시 한 번 역설하고 있다.

기록을 통해 축적해온 인류의 서책은 5300년간의 결과물인 지식의 보고이다. 그렇기에 독서를 통하지 않고는 근원적인 지식에 온전히 도달할 수가 없는 것이다.

또한 유튜브 등과 같은 영상매체는 텍스트가 갖는 자유로움이 없다. 텍스트는 우리가 무엇이든 상상할 수 있지만 영상은 우리가 '보는 행위'로 정해진 내용을 지각하여야 한다. 

그러나 다양한 시각적 효과, 청각적 효과가 가미된 영상과 달리, 텍스트는 그저 글자가 모여 의미를 구성하는 글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렇기에 당연히 영상보다 흥미가 떨어지며 텍스트를 읽어 이해하기까지의 진입장벽이 높다.

그렇기에 저자는 텍스트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교육 방법의 도입과 더불어, 사회 분위기 조성에 힘써야 독자를 유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금까지 리터러시(Literacy)의 정의와 독서가 갖는 긍정적인 영향, 영상 매체와 비교하였을 때 텍스트가 갖는 이점을 살펴보았다. 다음 기사에서는 책의 다음 장인 제 3장, 4장을 살펴보고 이후의 기사에서 독서를 활용한 기업 교육 방침과 그 효과를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글/이윤서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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