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외부활동 증가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 역대 최고 수준인 2,636억원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5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5월 온라인 쇼핑 총거래액은 17조 2,859억원으로 지난해 5월에 비해 10.5%(1조 6,396억원) 증가하였다.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 분야가 지난해 5월 대비 97.5%(7,723억원) 증가한 1조 5,642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의 거래액은 역대 최대인 2,636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65.2%(1,642억원) 증가한 결과이다.
의복의 거래액은 17.1%(2,347억원) 상승한 1조 6,098억원이다.
통계청은 위와 같은 결과에 대하여 사적 모임 제한과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외부 활동이 증가한 것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나 온라인 장보기에 대한 증가세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음·식료품의 거래액은 2조 3,186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16.8%(3,340억원) 상승했다.
이제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의 소비 동향으로 돌아가는 추세인 듯하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던 여행, 문화 분야의 거래액을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이전인 2019년도 동월(5월)과 비교를 해보았다.

2019년 5월 여행 및 교통서비스의 총거래액은 1조 4,370억원이었다.
올해 5월 거래액인 1조 5,642억원인 것과 비교해보았을 때 이제는 완전히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문화 및 레저서비스의 경우 상황이 조금 다르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의 2019년 5월 거래액은 1,658억원이었다.
올해 5월 거래액인 2,636억원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보았을때에도 59%(978억원)나 상승한 것으로, 이례적인 상승률이다.
이는 지난 2년간 억눌려 왔던 문화 및 여가 생활에 대한 소비심리가 폭발하여 수요가 급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글/ 박지혜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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