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사례

기업들의 잘못된 마케팅, 그린워싱

728x90
반응형
SMALL
실제로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그린워싱
많은 소비자들이 가치 소비를 추구한다
스타벅스 플라스틱 리유저블 컵( 출처 : 스타벅스 홈페이지 )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친환경 브랜드가 주목받고, 다양한 기업들이 친환경적인 것을 부각시키고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들은 사람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친환경적인 것처럼 내세우는 것으로 논란이 되기도 한다. 

위장환경주의( 출처 : 뉴닉 )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그린워싱'이라 한다.

그린워싱은 'green'과 'white washing'의 합성어로, 위장환경주의라고도 한다. 하지만 아직 그린워싱이 무엇인지에 대한 세계적인 기준은 없다.

그린워싱을 위한 우리나라 법은 아직 없지만,  제품의 친환경성에 대해 소비자를 속이는 광고를 처벌할 수 있는 법인 표시광고법과 환경산업기술법이 원래 있었다. 

진정성 있는 친환경 활동이 중요하다.( 출처 : 이미지 투데이 )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돈을 더 내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찾는 데 그중 많은 소비자들이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나타내려고 한다.

따라서 기업들도 단편적인 친환경을 내세우는 것에만 집중하면 안 될 것이다. 

 

글/ 배소현 학생기자

반응형
LIST